김영록 전남지사 "포스코와 포스코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해야"
김영록 전남지사 "포스코와 포스코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해야"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3.0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회사 포항 이전 관련 전남 소외 경고
포스코에 지역과 동반성장 강력 주문
"광양시와 상의해 공식적 요청할 것"
7일 포스코케미칼과의 6000억원 규모 전구체 생산공장 투자협약식을 마치고 나온 김영록 전남지사가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에게
7일 포스코케미칼과의 6000억원 규모 전구체 생산공장 투자협약식을 마치고 나온 김영록 전남지사가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에게 "포스코와의 지역상생은 단순히 말로만 해서는 안된다"며 광양시와 공동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7일 포스코 지주회사인 포스코 홀딩스의 포항 이전과 관련 "포스코 철강부문의 본사와 포스코케미칼의 본사가 광양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광양시청에서 열린 포스코케미칼과의 투자협약식을 마친 후 <광양신문>과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포스코홀딩스가 포항 쪽으로 가기로 했다면 최소한 포스코 철강부문 회사나 포스코케미칼 등의 본사들도 지역적으로 안배가 되어야한다"며 "한쪽 지역이나 정치권에서 요구한다고 결정하는 것은 불합리한 것"이라고 포스코의 결정에 불만을 표현했다.

이어 "광양도 합당한 예우를 받을 만한 충분한 공헌이 있었고 여건도 갖추고 있다"며 "어느 지역만 혜택이 주어지고, 어느 지역은 소외되고 무시된다면 이것은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오늘 포스코케미칼과 투자협약을 통해 협력을 약속하지만, 우리가 해야될 목소리는 내야한다"며 "이를 위해 광양시와 전라남도가 공동으로 노력하고 시민들의 힘도 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격적으로 (포스코 홀딩스의 포항 이전)결정이 이뤄어진 일이기에 우리는 내용도 전달을 못받았다"며 "이러한일이 정치적으로 결정된 것은 큰 문제인 만큼 (우리의 요구를) 전남도와 광양시가 함께 강하게 요청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이날 포스코케미칼과의 6000억원 규모 전구체 생산공장 투자협약식에 앞서 광양시와 함께 김 부회장과 만나 이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김 지사의 포스코 본사 이전 요구 등에는 별다른 답을 못하면서도 "광양지역을 중심으로 한 투자계획을 축소하거나 지연하지 않고 계획대로 추진하도록 힘쓰겠다. 기후변화 시대에 발맞춰 수소환원제철, 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CCUS) 등 친환경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전남은 산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이다. 지난 2018년 기준 전체 배출량 9천30만 톤 중, 철강산업이 48.3%인 4천360만 톤을 차지하고 있어 철강 분야 저탄소 정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남도는 지난해 5월 전국 최초로 '전남 주력산업 탄소중립 대응전략'을 수립, 정부의 저탄소 산업구조 대전환에 발맞춰 국고사업 유치 등 지역 중소기업의 탄소중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