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주요계열사 광양 이전” 한목소리
“포스코 주요계열사 광양 이전” 한목소리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3.14 08:30
  • 호수 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회사 관련, 지역반발 갈수록 고조
전남도·정치권 등 동반성장 거듭 요구
“포스코·포스코케미칼 등 본사 옮겨야”
지역인재 채용·구매제도 개선도 강조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포스코홀딩스)를 경북 포항시에 두기로 한 포스코의 결정에 강력 반발하는 지역사회가 한목소리로 포스코 주요계열사의 광양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포스코의 주력 제철소가 광양시에 있다는 점과 균형발전 등을 들어 포스코와 지역사회의 동반 성장을 촉구하는 모습이다.

광양시와 시의회, 상생협력협의회 등은 지난 10일 한 자리에 모여 포스코의 지주회사 관련 지역사회의 요구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핵심은 포스코 본사와 포스코 케미칼, 포스코 에너지 본사의 광양 이전이다.

이는 지역의 숙원이었던 구매제도 개선과 지역 인재 채용 등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전남도와 광양시는 이번주 초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동 성명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지난 7일 광양시청을 방문한 김영록 전남지사의 발언에 대한 후속조치로 볼 수 있고, 서동용 광양지역구 국회의원 등의 입장과도 괘를 같이한다.

김 지사는 이날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을 만나 “포스코홀딩스 이전 과정에서 모든 의사결정이 포항 중심으로 진행돼 광양시민의 상대적 박탈감이 고조된 상황”이라고 지역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광양제철소가 지난 40여 년간 지역사회의 사랑으로 세계 최고 제철소로 성장한 만큼 이젠 실질적 산업의 규모를 고려해 ㈜포스코와 ㈜포스코케미칼 본사를 광양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지역의 분명한 목소리를 광양시와 협의해 포스코에 전달할 것”이라며 전남도 관련 부서장에게는 “포스코와 상생문제는 단순히 말로만 처리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김 지사의 강경한 포스코 본사 이전 요구에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별다른 답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김 부회장을 만난 서동용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 을)과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 등 정치권도 포스코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서 의원은 “제철소 생산량에서 광양이 포항보다 앞서는 데도, 광양은 연구개발 인프라와 신사업 결정, 구매·계약체결 등은 포항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포스코는 광양에 본사를 둔 계열사를 확대하고,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투자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 설립과 마찬가지로 광양지역에 연구소를 설립해 광양지역 내 직업교육 지원과 지역 청년 인재채용을 확대해야 한다”며 “더불어 광양제철소의 구매를 광양에서 독립적으로 진행하고, 광양지역 업체의 구매 할당 비율도 상향할 것”을 요구했다.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도 “15만 광양시민이 삶의 터전을 양보하고 환경 피해를 감내하고 있는데, 포스코그룹은 지주사 본사도 모자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까지 일말의 소통도 없이 포항으로 옮기기로 했다”며 “광양이 계속 소외된다면 광양만권(광양·여수·순천·하동·남해)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5일 포스코는 당초 서울에 두려던 포스코홀딩스를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광양에 대한 배려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소외됐다고 느낀 광양지역에서는 강력한 불만의 소리가 터져 나왔다.

지역민들은 ‘제철 본사도 포항, 포스코홀딩스도 포항, 광양시민 무시마라’라는 현수막을 거리에 내걸고 포스코의 지역 역차별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지역시민단체들은 “포스코가 광양제철소에 3년간 5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사전에 계획된 투자일 뿐”이라며 “광양시민은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를 규탄하며 최정우 회장의 즉각적인 응답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