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시장 도전자들 “포스코, 지역 상생” 촉구
국회의원·시장 도전자들 “포스코, 지역 상생” 촉구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3.21 08:30
  • 호수 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투자 확대·지역인재 육성 요구
“광양은 생산기지에 불과한 것인가”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과 민주당 소속의 광양시장 출마 예정자 4명이 포스코의 광양지역 신규투자 확대와 인재육성 등 지역상생발전 요구를 즉각 수용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8일 공동성명을 통해 “광양은 포스코의 생산기지에 불과한 것인가”라고 물으며 포스코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1987년 광양제철소가 준공된 이후 포스코는 지난 35년간 광양에 뿌리내리고, 포항과 광양이라는 두 개의 축을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이란 점을 강조했다. 또 광양은 포항제철소 면적의 두 배에 이르는 부지를 포스코에 제공하고, 포스코 조강생산량의 56%를 책임지며 오늘날 포스코가 세계 5위 철강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앞장서 견인해왔다는 점도 주목했다.

이들은 “지역 시민들의 희생과 노력, 신뢰와 협조로 지역과 함께 성장한 포스코는 단순히 영리를 추구하는 경제 주체를 뛰어넘어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지역 사회구성원의 하나로 공존‧공생의 역할이 있다”며 “그 책임을 다하는 것이 포스코가 가야 할 길이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 1월 28일 포스코가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하고 본사를 서울에 두기로 발표했을 때, 한편으로 지역 산업의 근간인 철강 산업 투자 위축과 지역 소외 우려가 있었음에도, 광양은 우리 포스코라는 믿음으로 더 큰 도약과 발전을 위해 그 결정을 존중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 2월 갑자기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의 위치를 포항으로 변경하고, 공식 발표가 되기까지 일련의 모든 과정에서 광양 지역사회와 광양시민이 느낀 소외감과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광양은 포스코의 생산기지에 불과한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이들은 “그동안 광양제철소가 포항제철소보다 생산량이 앞섬에도 모든 의사결정은 포항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며 “R&D 인프라와 신사업투자를 주도할 지주회사마저 포항으로 옮겨가면, 철강 투자만이 아니라 그동안 광양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던 신성장부문 투자까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포스코가 지난 3월 7일 서동용 국회의원과의 면담 자리에서 ‘신사업 분야에서 핵심은 광양이고, 광양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밝혔고, ‘제철소 탄소중립과 관련한 필수적인 대규모 투자로 광양지역 공급사와 기업은 물론 시민과 동반 성장하겠다’고 분명히 약속했다”고 했다.

이들은 “포스코는 광양시민과 지역사회의 요구사항을 실천·이행함으로써 광양시민 존중 의지를 보여주기를 바란다”며 “포스코 지주회사 계열사의 광양 본사 확대와 신규투자 확대, 지역 인재채용, 구매제도 개선, 투자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을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전라남도와 도의회, 광양시, 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도 같은 취지의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포스코 측에 전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