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역상생 다룰 ‘TF’ 구성 절차 진행
포스코 지역상생 다룰 ‘TF’ 구성 절차 진행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3.28 08:30
  • 호수 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의회·상의·참여연대·포스코 등 참여
지역사회 5대 요구조건 이행방안 논의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출범식.

 

포스코의 지역상생을 요구하는 시민운동이 광양지역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이 문제를 다룰 전남도(광양시)-포스코 태스크포스(T/F) 구성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광양시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현재 포스코와 전남도, 광양시 등은 지역상생 문제를 협의할 ‘상생협의회 TF’ 구성 절차를 진행 중이다.

TF는 지난 7일 김영록 전남지사와 정현복 광양시장,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이 만난 자리에서 거론됐고, 지난 17일 전남도와 광양시 등이 서울 포스코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김 부회장이 상생협의회TF 구성을 이야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생협의회 TF에는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의 공동대표 기관인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 광양참여연대와 함께 전라남도, 포스코그룹(포스코홀딩스, 포스코)의 실무진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TF에서 논의할 주요 내용은 포스코 본사 광양 이전 등 5대 요구 사항 등이다. TF는 협의 및 논의를 통해 향후 ‘합의문’이나 협약식 등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예정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현재 TF에 참여할 전남도와 광양시, 시의회, 광양상의, 광양참여연대의 실무진 구성을 마무리하고 포스코 측에도 참여자 추천을 요청했다”며 “TF가 구성되면 지역 5대 요구사항 등에 대한 협의를 거쳐 최대한 빨리 합의문 서명식 등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 1월 주주총회를 거쳐 지주사 체제 전환을 선언하고, 포스코 그룹 전체의 전반적 경영전략과 신규투자 등을 주도할 지주사 ㈜포스코홀딩스의 본사를 서울로 결정했다.

하지만 포항시의 강력한 요구로 지난 2월 포스코는 기존 결정을 뒤집어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사 소재지를 모두 포항으로 변경하기로 포항시와 합의했다.

이런 과정에서 포항시를 비롯한 정치권의 포스코에 대한 경영간섭으로 전남지역 투자계획 등이 언제든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역사회에 확산하기 시작했다.

특히 광양지역에서는 지난 40여 년간 지역민의 희생과 도움으로 오늘의 포스코가 있었음을 강조하며 포스코에 지역과 상생협력 방안 마련을 강력히 요구하는 시민들의 ‘포스코 지역상생 촉구 릴레이 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7일 광양시를 방문, 지역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광양시와 협력해 포스코에 지역의 요구사항을 강력하게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남도와 도의회, 광양시와 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는 지난 17일 서울 포스코센터를 방문해 지역의 5대 요구사항 등을 전달하고 포스코의 지역상생과 협력을 강조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