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역상생TF ‘역할·구성’ 정해졌다
포스코 지역상생TF ‘역할·구성’ 정해졌다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4.11 08:30
  • 호수 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진, TF구성 사전회의 열어 협의
합의문 작성·상설협의체 참여범위 협의
전남도·광양시·포스코 등 7명 TF 참여
△ 광양시 이통장협의회가 지난 7일 광양시청에서  ‘포스코 지역상생촉구 범시민릴레이 운동’ 을 펼치고 있다.
△ 광양시 이통장협의회가 지난 7일 광양시청에서 ‘포스코 지역상생촉구 범시민릴레이 운동’ 을 펼치고 있다.

포스코의 지역상생 문제를 다룰 전남도(광양시)-포스코 간의 ‘상생협의회 TF’ 정식회의가 이번 주중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광양시 등에 따르면 ‘상생협의회TF’ 구성과 역할 등을 논의하기 위한 사전회의가 지난 4일 오후 광양시청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전남도의 실무진 2명과 광양시 1명, 광양참여연대 1명, 광양제철소 3명이 참석해 향후 상생협의회TF의 역할과 구성 등을 협의했다.

이 과정에서 포스코 측은 이미 상생TF가 꾸려진 포항시처럼 광양시와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등 3자 협의체를 구성해 상생협력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나 참여연대가 강력 반발하며 추후 TF에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협의 결과 TF의 역할은 △상생 합의문 작성 △상설협의체 참여범위 협의 등으로 의견이 모아졌고, TF구성은 전남도 국장급 1명과 광양시 국장급 4명, 포스코 상무급 2명이 참여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TF에 참여할 명단이 서로 통보된 만큼 이르면 이번 주에 TF 1차 회의가 열릴 전망이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지역에서 요구한 상생조건에 대해 포스코 측과 합의문 작성 등에 대한 입장 조율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광양지역에서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지난달 18일부터 시작된 ‘포스코 지역상생촉구 범시민릴레이 운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이통장협의회 광양시지회 읍면동회장 및 사무국장들과 광양농협 허순구 조합장과 직원들이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이날까지 광양지역 94개 단체 중 29개 연합단체가 참여했고, 현재 17개 단체의 예약이 접수된 상태다.

김진환 광양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포스코 지역상생협력 촉구 범시민릴레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광양시민의 목소리에 답변이 없다”며 “4월말에 포스코 지역상생협력 촉구 범시민 총궐기대회를 포스코 광양제철소 소본부 앞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