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광양항 3-3단계 개발 청사진…항만공사 “속도조절”
道, 광양항 3-3단계 개발 청사진…항만공사 “속도조절”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4.25 08:30
  • 호수 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스마트 컨테이너 터미널’ 구축 의지
공사, 물동량 저조 이유 ‘신중론’
△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지난 20일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열린 ‘광양항 활성화 간담회’에서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지난 20일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열린 ‘광양항 활성화 간담회’에서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광양항 3단계 3차 부두를 ‘스마트 컨테이너 터미널’로 구축하기 위한 전라남도의 계획에 대해 여수광양항만공사가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속도 조절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3-2단계 스마트항만 테스트베드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물동량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예비타당성 검토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전라남도는 지난 20일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여수·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전남도는 광양항의 선제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총 사업비 1조5586억원을 투자하는 5선석 규모의 ‘3-3단계 스마트 컨테이너 터미널 구축’ 계획을 밝혔다.

올해 5월부터 1년간 타당성 검토용역을 추진해 2025년 항만기본계획에 반영시키고 타당성조사를 거쳐 2028년부터 공사에 들어간다는 로드맵도 밝혔다.

기대효과로 광양항 컨테이너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동북아 물류 허브로 구축하고, 중국, 싱가포르 등 국제적인 항만들과 경쟁해 세계 30위권의 항만으로 도약을 제시하며 관계 기관들의 협조를 부탁했다.

이에 대해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현재 3-2단계 부두의 스마트항만 테스트베드 사업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불행하게도 광양항에 들어오는 화물량이 문제가 된다”며 “지금 현재 추세로 볼 때 향후 예측되는 물동량도 긍정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와중에 현재 광양항의 하역능력은 270만 TEU(1TEU는 24피트 컨테이너 1개), 처리량은 215만TEU로, 물동량은 하역능력에 미치지 못한다”며 “3단계가 개장하면 하역능력은 408만 TEU로 늘어나는데, 처리 능력보다 들어오는 화물은 그만큼 작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과거 3-2단계도 완전자동화 부두로 계획했다가 해수부의 트리거룰(물동량 연동 항만개발제도)에 따라 계획이 중단되는 아쉬움이 있었다”며 “2032년까지 추진되는 3-3단계 계획도 물동량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예타 통과가 어렵다고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전라남도 자체의 타당성 검토 용역을 당장 올해 5월부터 시작한다고 하는데, 우려되는 부분을 과업내용에 포함시키고, 용역시기도 조절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 전남도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여수광양항 발전의 마스터플랜으로 구상하고 있는 사업으로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깊이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며 “우리도 큰 마스터플랜이 필요하고, 상징성을 가진 사업을 가지고 일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경호 광양부시장도 “(여수광양항만공사)가 3-2자동화 부두도 안됐는데 3-3단계 계획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앞으로 미래비전에 대한 논리개발차원에서 용역이 이루어지고 있고, 준비하는 자가 얻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항만공사에서도 생각해 달라”고 협조를 구했다.

이에 항만공사 관계자는 “부정적인 입장만은 아니다”며 “용역에 과업내용을 충실히 하고 개발 내용에 대한 논리를 개발해 나가야 함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3-2단계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사업의 정상적인 추진,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확충, 광양항과 율촌산단 간 연결 도로 개설 등 필요성에 공감했다.

여수·광양항 개발과 운영을 전담하는 여수광양항만공사는 배후권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대 한계를 지적하고 배후부지 내 우량 기업 유치 및 신규 물동량 창출로 여수·광양항을 활성화하자고 강조했다.

여수시는 해안선을 따라 산재한 조선소를 광역준설토 투기장으로 이전해 환경 개선과 해양 친수공간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여수 해수청은 여수·광양항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