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항쟁구례유족회, 피해자 현장 상담·신고 접수
여순항쟁구례유족회, 피해자 현장 상담·신고 접수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4.25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27일 구례문화예술회관서
산동면과 간전면은 직접 방문
2007년 2000여명 피해자 파악

 

구례여순사건희생자 위령제에 참석한 인사들.(구례유족회 제공)
구례여순사건희생자 위령제에 참석한 인사들.(구례유족회 제공)

 

여순항쟁구례유족회(회장 이규종)가 26일부터 27일까지 구례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여순사건 희생자와 유족들을 대상으로 피해 신고 설명회 및 현장 접수를 진행한다. 또 산동면과 간전면 등 피해가 심했던 마을은 직접 찾아가 방문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례유족회에 따르면 현재 구례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여순사건 유족은 500여명이다. 유족들은 이 기간 동안 여순사건 피해신고 요령을 안내받게 된다.

이번 설명회와 상담 행사에는 구례유족회와 특별법 제정에 앞장섰던 서동용 국회의원, 여순사건위원회 주철희 소위원장과 홍영기 위원이 함께한다.

아울러 서울 여순사건지원단, 전라남도실무위원회와 전남 여순사건지원단, 구례군 담당부서와 사실조사원도 총 출동해 구례지역 희생자와 피해 상황을 파악할 예정이다.

앞서 진실화해위원회가 지난 2007년 동아대학교에 용역을 의뢰해 조사한 결과, 구례지역 희생자는 2000여명으로 파악되는 것으로 보고됐고 유족들은 그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구례유족회는 깊은 산을 끼고 있는 군 단위 지역들의 피해가 컸을 것으로 추측했지만 그동안 피해조사도 미흡했고, 지역에서 활동가들도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지적하며 전라남도가 시 단위 지역보다 군 단위 지역에 홍보와 신고접수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규종 회장은 “여순사건으로 남편을 억울하게 잃고 어린 자식을 키우고 살다 지병으로 돌아가신 어머니가 날마다 그립고, 얼굴도 모르고 불러 보지 못한 ‘아버지’ 단어만 들어도 사무친다”며 “저와 같은 처지의 유족들이 단 한명이라도 신고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군민지에 호소문을 냈고, 전국에 흩어져 살고 있는 향우들에게 홍보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또 “고령의 유족들이 얼마 남지 않은 생애에 억울함을 밝히는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하루빨리 꼭 이루어지도록 정부와 우리 사회가 적극 도와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여순사건은 정부 수립의 초기 단계에 여수에서 주둔하고 있던 국군 제14연대 일부 군인들이 국가의 ‘제주4·3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하고 일으킨 사건이다.

1948년 10월 19일부터 지리산 입산금지가 해제된 1955년 4월 1일까지 여수·순천지역을 비롯해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혼란과 무력 충돌 및 이의 진압과정에서 다수의 민간인이 희생당한 사건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