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상생협력협의회, 5월말까지 합의 문안 교환
포스코상생협력협의회, 5월말까지 합의 문안 교환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5.09 08:30
  • 호수 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TF 사실상 첫 회의…양측 의견 조율
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 ‘심층 논의’ 대상
구매팀 신설은 정보•사례 등 파악 먼저
‘광양 소외’ 없는 미래신산업 긍정 검토
△ 포스코상생협의회TF 회의
△ 포스코상생협의회TF 회의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가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 참여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광양시 등에 따르면 전라남도와 광양시, 포스코 등이 참여한 상생협의회TF 회의가 지난 3일 광양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참여단위의 책임자급이 얼굴을 보인 사실상 첫 회의다. 전남도와 광양시, 광양시의회, 광양상의, 광양참여연대,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광양제철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상생협력 관련 지역에서 요구한 내용에 대해 각 항목별로 양 측이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또 주요 논의 항목을 장단기 과제로 나눠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향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회의 개최주기도 포항시와 동일하게 월1회로 정하고, 상호 소통창구 담당자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합의문 작성을 위한 양측의 논의결과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가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또 포스코의 미래 신사업 분야 관련 지역의 요구에 대해서도 광양지역이 소외되지 않도록 긍정적인 방향의 검토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제철소 내 구매팀 신설과 지역 구매물량 목표제 실시의 경우 양측의 입장 차가 있는 만큼 양측의 데이터와 사례 등을 공유해 추후에 다시 논의키로 했다.

포스코와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 이전에 대해 양측은 포스코는 제외하되 포스코케미칼의 본사 이전은 심도있게 논의를 이어가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리해 5월말까지 합의문안을 작성해 교환하기로 하고, 6월로 예정된 회의에서 최종 합의문에 대한 의견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 1월 주주총회를 거쳐 지주사 체제 전환을 선언하고, 포스코 그룹 전체의 전반적 경영전략과 신규투자 등을 주도할 지주사 ㈜포스코홀딩스의 본사를 서울로 결정했다.

하지만 포항지역의 강력한 요구에 밀려 포스코는 기존 결정을 뒤집고 ㈜포스코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사 소재지를 모두 포항으로 변경하기로 포항시와 합의했다.

이런 과정에서 포항시를 비롯한 정치권의 포스코에 대한 경영간섭으로 전남지역 투자계획 등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역사회에 확산하기 시작했다.

이에 전남도와 도의회, 광양시와 시의회, 광양상공회의소는 지난 3월 중순 서울 포스코센터를 방문해 포스코의 지역상생을 촉구하는 지역의 요구사항 등을 전달했고, 포스코는 광양지역 상생협의회TF 구성을 약속했다.

지역사회는 포스코 측에 보낸 합의서 초안에는 △㈜포스코와 ㈜포스코케미칼 본사 광양 이전 △신규법인 설립 시 본사 광양 설치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내 ‘수소‧저탄소에너지 연구소’와 ‘이차전지 소재 연구소’ 광양 중심 운영 △기존 전남지역에 대한 5조원 규모 투자계획의 차질없는 이행과 이차전지 등 신사업 분야 투자 확대 △광양제철소 내 ‘구매팀’ 신설과 ‘지역업체 구매물량 목표제’ 실시 △‘광양지역상생협력 협의회’에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의 의무 참여 등의 내용이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