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TF, 정치 일정 맞물리며 한달 ‘공회전’
상생TF, 정치 일정 맞물리며 한달 ‘공회전’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6.20 08:30
  • 호수 9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초 예정된 합의문 작성 ‘연기’

 

지역사회와 포스코의 상생협력을 위한 ‘상생협의회 TF’ 2차 회의가 지난 5월 3일 열린 이후 정치일정과 맞물리며 한달 이상 3차 회의가 열리지 않고 있다.

광양시 등에 따르면 지난 2차 ‘상생TF’는 전라남도와 광양시, 포스코, 지역사회 등이 참여한 실질적인 ‘상생협의회 TF’ 첫 회의였다.

이날 지역사회와 포스코가 의견을 모은 것은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가 참여하고, 포스코의 미래신사업 투자에 광양지역이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는 내용으로 집약됐다. 또 본사 이전 문제의 경우 포스코는 제외하되 포스코케미칼의 본사 이전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광양제철소 내 구매계약팀 신설 및 지역 구매물량 목표제 실시를 원하는 지역의 요구와 관련 양 측이 구매제도 관련 정보와 사례 등을 공유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해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이러한 협의에 따라 양 측은 5월말까지 상생협력을 위한 합의문 초안을 작성해 교환하고, 6월 3차 회의를 열어 최종 합의문에 대해 의견을 조율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2차 회의 이후 양 측은 2회의 구매제도 개선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일부 협상의 진전은 이뤘지만 지방권력을 선출하는 6·1지방선거와 일정이 맞물리며 협의 과정에 추가 시간이 필요해졌다.

지역과 포스코가 함께하는 상생TF는 오는 7월 1일 민선 8기 정인화 시장이 취임하고, 제9대 광양시의회가 출범해야 완전체가 되고 비로소 합의문 작성을 위한 상호 의견 교환과 조율, 회의 일정이 가능하게 된다. 

이런 시기적인 요인을 고려할 때 양측이 합의문 교환과 공유를 전제로 한 3차 회의 개최 시기는 빨라야 7월 중순이 될 전망이다. 당초 6월 초로 예정된 합의문 작성이 1달 이상 연기되는 셈이다.

지역 경제계의 한 관계자는 “상생TF가 한달 이상 헛돌며 성과에 대해 지역사회가 우려를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를 통해 새로운 지방권력이 출범하는 만큼 포스코케미칼의 본사를 광양으로 이전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가 찾아온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새로운 지방권력을 중심으로 지역 이익 극대화에 목소리를 모으고, 협상력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