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간신문 차별한‘선관위 사과하라’
지역주간신문 차별한‘선관위 사과하라’
  • 김호 기자
  • 승인 2022.07.22 18:12
  • 호수 9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지연, 입장문 통해 사과 및 재발 방지 요구
진안군선관위, 6·1지선 개표장 취재…언론 차별
진안신문, 개표장 취재 통제는 주민 알권리 통제
류영우 기자, 선거 이후 50여일째 1인 시위 중
1인 시위 중인 류영우 진안신문 편집국장

 

광양신문을 포함해 전국에서 51개 지역주간지로 이뤄진 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최종길 당진시대 편집국장)가 지난 20일 진안군선관위의 지역주간신문 차별을 비판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바지연은 현재 진안군선관위 앞에서 45일째 1인 시위 중인 진안신문 류영우 편집국장의 요구사항인 △지나친 취재 통제로 지역주민의 알 권리를 제한한 일에 대한 사과 △향후 선거 개표시 개표장 내 폭넓고 자유로운 취재 보장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류영우 편집국장에 따르면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취재증을 발급받은 진안신문 기자가 개표 현장을 찾았다.

진안군 선관위는 개표 현장 취재를 통제하며 2층 관람석에서만 제한적인 취재를 허락했다.

이에 ‘보도‧취재를 위한 출입증을 발급해 놓고 왜 개표 현장 취재가 안 되냐’고 항의했지만, 진안군선관위는 ‘위원회 결정’이라며 거듭 제지했고, 결국 기자는 취재를 포기하고 돌아섰다.

그런데 같은 날 오후 10시 무렵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진안군선관위가 진안신문 기자에게 ‘전주에서 한 지상파 방송사가 개표 현장을 취재하러 왔으니 진안신문도 함께 들어가 취재하라’고 안내했다는 것이다.

이에 바지연은 입장문을 통해 “진안신문에는 허용되지 않았던 현장 취재를 지상파 방송사에게 허용한 것은 명백한 지역주간지에 대한 차별”이라며 “설령 의도한 것이 아니더라도 진안군선관위가 지역신문과 방송사를 차별해 개표 현장 취재를 통제한 것은 분명한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개표 관련 취재 제한과 허용 기준의 모호함은 오래전부터 지적된 문제로 이번 지방선거에도 지역별로 개표소에서 적용된 취재 기준이 달랐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러나 공공의 이익을 위한 취재라면 기자가 가지 못할 곳 또한 없는데, 언론, 방송사 기자에게 취재와 보도를 위한 출입증을 스스로 발급해 놓고 관람석까지만 취재를 허용하는 처사는 이해하지 못할 자의적인 선거법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바지연은 “선거의 중요성만큼 투명한 개표 과정도 마땅히 주민들의 알권리에 해당하는 만큼 이에 대한 항의로 진안신문과 기자가 진안군선관위에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일 또한 너무도 마땅하다”며 “그런데도 진안군선관위는 마치 자존심을 지키려는 양 버티고 있는 태도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바지연은 51개 회원사 이름으로 “진안군선관위는 진정한 사과와 함께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약속하라”며 “더불어 앞으로 선거 개표 현장의 취재에 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선거권자들의 알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