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용·정인화 “살기 좋은 광양, 함께 만들자”
서동용·정인화 “살기 좋은 광양, 함께 만들자”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8.16 08:30
  • 호수 9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당 정책간담회 ‘협력 다짐’
정 “ 현안사업·국고지원” 건의
서 “여순사건 피해조사 관심” 당부
△서동용 국회의원과 정인화 광양시장이 정책간담회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12일 서동용 국회의원과 정인화 광양시장이 정책간담회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광양시지역위원회와 광양시가 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역 현안 해결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민주당과 광양시는 지난 12일 광양시청 대회의실에서 서동용 국회의원과 정인화 광양시장, 지역구 민주당 시·도의원, 광양시 주요 간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정인화 시장은 “선출직 공무원의 임무는 오로지 광양시민의 안녕과 행복, 발전과 번영이란 목적이 주어져 있다”며 “방법론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언제든지 하나의 목표를 위해 손잡고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서동용 국회의원은 “오늘 시와 시도의원들이 함께하는 정책협의회가 열린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많은 분들이 정책협의회를 기대하고 격려해주시는 만큼 이 자리가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고, 무엇보다 정책협의회가 정례적으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안건논의에서 광양시는 시정 현안 설명과 함께 각종 사업의 국고지원을 건의했고, 지역위는 여순사건 관련 피해자 조사 등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시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광양시가 국고지원을 건의한 사업은 △광양항~율촌산단간 연결도로(해저터널) 개설 △광양항 3-2단계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확대 △광양국가산단 노후 폐수관로 스마트관망 관리 △광양만권 수소산업 융복합 플랫폼 구축사업 등이다.

이 사업들은 기존의 포스코 중심의 지역경제를 실제 광양항까지 확대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기후 위기에 대비한 저탄소 및 수소 중심의 신산업구조 개편을 미리 대비한다는 측면에서 꼭 필요한 사업들이다.

특히 광양만권 수소산업 융복합 플랫폼 구축사업은 광양만권을 수소의 생산과 저장, 운송 및 활용까지 인프라를 구축해 수소생태계를 완성하는 사업이다.

정부와 전남도, 민간기업 등이 총 사업비 6조1100억원(국비 3250억, 지방비 200억, 민자 5조7650억원)을 투자해 LNG허브터미널과 청정수소생산기지, 수수소항만터미널, 수소공급 공용인프라, 수소도시, 청정수소발전 등 6개 사업 수행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여수광양항을 수소물류 허브로 육성하고 광양만권을 수소 거점화해 수소활용 ‘RE100’산단 조성 및 연관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시는 이 사업들이 국정과제와 연계된 공공투자사업 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서동용 의원의 적극적인 역할을 건의했다.

이밖에 △포스코 상생협의회 구성 운영 △전남 공공산후조리원 공모 △이순신대표 해변관광 테마거리 조성사업 △가족형 어린이 테마파크 조성사업 등에 대한 협조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서동용 의원은 “광양시의 건의를 받아 국회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노력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예타통과 요구보다는 광양시가 선제적으로 교통공단 등에 조사를 의뢰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며 “아울러 전라남도가 이러한 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하는 사전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서동용 의원은 여순10·19사건 특별법 관련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을 위한 광양시의 적극적인 대응과 인원·예산 편성 등을 요청했다. 여수와 순천은 법 시행전 공무원과 예산을 편성해 피해 조사와 신고를 많이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으나 광양은 안타깝게도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점을 짚었다.

아울러 서 의원은 광양항 스마트항만 조성과 관련 물동량 창출을 위해 광양시의 노력을 부탁하고, 특히 공공임대주택 관련 분쟁 해소를 위해 광양시와 임차인, 전문가 등이 포함된 체계적인 TF를 구성해 임차인 권리 보호에 나서 달라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정인화 시장은 “20대 국회에서 여순사건 법안을 발의하며 소상하게 알고 있다”며 “기존의 조사요원 2명을 불러 인력부족과 관심 부족 등을 애로사항을 듣고 9월에 2명을 추가채용토록 지시해 조사에 속도가 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컨부두 물동량 창출 방안으로 배후부지에 집중하고 있다”며 “배후부지 확대해 컨테이너 물동량 300만TEU를 광양만권에서 달성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남권 물량을 더해 500만개 정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전선 철도를 한시바삐 복선화해서 물량을 확보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