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수소산업 융복합 플랫폼 구축, 어떻게?
광양만권 수소산업 융복합 플랫폼 구축, 어떻게?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8.22 08:30
  • 호수 9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6개 사업에 6조 1100억원 투입
대부분 민간투자사업…신규사업 타당성 검토
광양, 저장·운송·활용 분야 3개 사업 계획

광양시가 서동용 국회의원에게 ‘광양만권 수소산업 융복합 플랫품 구축사업’의 국비 확보를  건의하면서 수소 관련 미래 사업에 대한 지역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광양시에 따르면 광양만권 수소산업 융복합 플랫폼 구축사업은 광양시가 최근 더불어민주당 광양시지역위원회와의 정책협의회에서 서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한 5건의 국비 확보사업 중 하나다.

이 사업은 광양시와 여수시를 포함한 광양만권 일원에 2019년부터 2030년까지 수소산업의 전주기(생산-저장-운송-활용) 인프라 및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LNG허브터미널 구축 △대규모 청정 수소 생산단지 조성 △수소항만터미널 구축 △수소 공급 공용 인프라 구축 △수소도시 조성 △청정 수소 발전단지 조성 등 총 6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사업 수행기관은 산업부와 해수부, 국토부, 전남도와 민간기업 등이며 투입되는 재원은 총 6조1100억원이다. 국비 3250억원, 지방비 200억원, 민자 5조7650억원으로 대부분이 민간투자사업이다. 신규 사업의 경우 타당성 조사 용역 등을 거쳐 총사업비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 6가지 사업 중 광양지역과 관련성이 있는 것은 수소항만터미널 구축(광양항)과 수소 공급 공용인프라 구축(광양항), 수소도시 조성(광양읍과 중마동 일원) 등 3개 사업으로 수소산업 전주기 중 저장과 운송, 활용 분야와 관련이 있다.

먼저 수소항만터미널 구축은 총 6000억원(국비 1800억원, 민자 4200억원)을 들여 여수광양항 일원(포스코 LNG터미널 주변)에 수소(암모니아) 전용 항만터미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곳에는 정부의 수소 수입계획에 대비해 항만 접안 시설과 함께 수소 및 암모니아 저장탱크, 압축·기화·안전시설 등이 설치된다. 2024년부터 2027년까지 4년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남도와 광양시, 포스코 등이 1억원의 사업비로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 중이며, 해수부도 수소항만 수요예측과 입지 타당성 조사, 제도개선 등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탄소중립 항만구축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시는 이번 정책협의회를 통해 이 사업이 해수부의 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서 의원의 역할을 건의했다.

수소 공급 공용 인프라 구축사업은 2500억원의 예산으로 2024년부터 5년간 광양만권 수소공급 공용 인프라(배관·밸드 등)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광양만권 산업체간 자유로운 수소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공용인프라를 만들어 에너지 전환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이 사업은 전남도와 광양시, 여수시, 여수광양항만공사와 여수·광양산단의 기업들이 오는 2023년 3월까지 사전 타당성 조사 협의 및 용역을 추진 중이며, 산자부도 예타급 대형 프로젝트로 추진할 수 있도록 내부에서 긍정적인 검토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서 의원에게 이 사업이 산자부의 예타(예비타당성조사) 용역 대상사업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을 건의했다.

 광양시 수소도시 조성은 올해 4월 국토부에 균특회계(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사업으로 신청한 사업으로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추진예정이다. 공공주택과 상업시설 등에 수소공급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사업의 골자다.

광양시는 이같은 사업이 필요한 이유로 광양만권의 온실가스 배출량 전국 1위 등을 꼽으며 기업들도 탄소국경세 등에 대비한 저탄소 및 수소 공정전환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또 국내 기업의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달성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원활한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고, 정부의 수소 수입계획(2050년까지 수소 공급량의 82%)에 대응해 여수광양항을 수소 물류 허브로 육성하고 특히 수요가 많은 광양만권을 수소 거점화해야 한다는 논리다.

아울러 광양만권에 수소산업 생태계가 구축되면 수소를 활용한 RE100산단 조성 및 연관 기업 유치의 효과를 기대하고, 나아가 수소 배관망을 통한 그린 수소를 광주권과 경남권까지 확장할 수 있는 거점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