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인프라 확충, 빈틈없는 사회안전망 구축
그린인프라 확충, 빈틈없는 사회안전망 구축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09.16 18:20
  • 호수 9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취재] 잿빛 산업도시 광양, 인간과 환경 공존하는 ‘탄소 중립’ 도시로⑤

 

광양지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제철소가 자리하고 여수국가산단을 바로 옆에 두고 있어 환경에 매우 취약한 곳이다. 시도 때도 없이 화학물질 냄새가 나고 여름에도 굳게 닫힌 창틀에는 거무튀튀한 먼지들이 쌓여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온실가스 배출량 전국 최고 지역이란 오명을 안으며 ‘잿빛 산업도시’의 이미지가 고착화되고 있다.

지역 현안으로 자리 잡은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 추진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추진 사례를 살펴보는 기획취재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향후 탄소중립을 향한 광양시의 환경정책 입안의 방향에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환경도시 구현 방안을 찾고자 한다. [편집자 주]

1. 인간 자연의 공존 ‘스마트 그린도시’란

2. 포항시와 평택시의 탄소 중립 노력

3. 전주시의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4. 공주시와 해남군의 기후변화 대응

5. 광양시가 나아갈 스마트 그린도시

 

◇맑은 숨, 편한 쉼’ 위한 광양시의 시도

광양시는 지난 2020년 ‘시민 모두가 함께 만드는 맑은 숨, 편한 쉼 광양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이란 사업명으로 환경부의 공모사업에 신청서를 냈으나 아쉽게도 탈락의 쓴잔을 마셨다.

광양시의 스마트 그린도시사업은 광양시 중동 1339번지 일원의 4만5000㎡를 대상으로 했다. 이곳에 2.6㎞의 클린로드를 조성해 도로변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폭염으로 인한 열섬현상을 완화하고자 했다. 스마트 환경교육센터를 건립해 리빙랩(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실험 공동체)으로 운영하고 환경교육센터와 재활용 나눔센터, 환경VR체험센터 등으로 활용하려는 계획도 세웠다. 또 생태탐방로와 에코포레스트, 스마트 태양광 가로등,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 스마트 생태 탐방로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이를 통해 광양시 주변 산업단지와 기후적 특성에 따른 환경오염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시민참여형 환경교육 강화, 산림공간과 수경관 보존을 통한 생태교육 장소로 조성하고자 했다.

광양시가 스마트 그린도시사업 대상지로 중동지구를 선택한 것은 광양제철소와 태인 국가산단, 광양항배후단지, 여수중화학단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지점이 인접해 환경오염영향에 민감한 지역적 조건을 갖고 있어서다.

이곳은 2020년 3월에는 대상지 내 0.96㎢ 구역이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된 곳이며, 주변에 대기오염배출시설이 총 70여개소로 파악되고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의 합계가 80톤 이상인 1종 사업장이 26개소나 된다는 것이 광양시의 설명이다.

특히 광양제철소는 2019년 총 1941만 9950㎏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해 국내 1위 사업장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산업단지에서 가장 많이 배출된 질소산화물(3767만5327㎏/년)이 광양과 여수에서 배출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와 함께 강한 햇볕에 노출돼 광화학반응으로 2차 오염물질인 오존과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미세먼지농도의 경우 2020년 이전까지 국가대기환경기준인 15㎍/㎥보다 높은 18㎍/㎥를 기록하면서 미세먼지로 인한 광양시 후두염 발생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 요양급여 진료일수가 전국 평균보다 0.35%, 16.73일 더 높게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다.

폭염일수도 전국 평균 19.9일보다 많은 21.7일, 강우량은 전국 1179.7㎜와 전남 1255.9㎜ 보다 많은 1361.8㎜, 평균 기온은 전국 13.2도와 서울경기 12.6도 보다 높은 15.0도의 기록을 보였다.

화물운송으로 인한 높은 통행량 등 이동오염원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도 많 편이다. 광양항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은 연간 평균 232만TEU(전국항 대비 8.14% 점유율 3위)로 높고, 교통량의 경우 대상지 인근의 길호대교 3만2348대, 마동정수장 2만3849대로 율촌산단이나 광양읍, 옥곡, 진월 등과 비교해 월등히 높다.

또 도시공원 면적도 결정 대비 조성률이 28.9%로 세종 97.5%, 광주 54.5%, 전남 평균 41.8%, 순천 36.3%보다 낮다.

때문에 취약계층이나 야외노동자 등을 위한 탄소저감 대책의 체계적인 강구가 시급하며 경제와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탄소 중립 향한, 시 차원 대응체계 강화

광양시는 기후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이 필요한 상황이란 점에 공감한다. 다만 기존 문재인 정권에서 추진해온 그린뉴딜 정책이 과연 윤석열 정부에서도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웃거린다.

시 관계자는 “기후 위기 앞에서 광양시도 탄소중립이란 거대한 흐름에 동의한다”면서도 “새 정부에서 관련 정책이 지속되면 후속 공모사업으로 계승될 것인지는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구온난화 가속화와 기후 변화에 따른 시 차원의 대응체계 강화요구가 상승하고 있는 만큼 탄소중립 시책 및 그린인프라 확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광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기후 관련 사업은 △벽면녹화사업 △도로 물뿌리기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미세먼지 신호등 사업 등이 있으며 향후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공약사업 2개와 신규사업 2개, 역점사업 2개 등 총 6개로 집약된다.

이는 시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선도도시 조성을 목표로 △2050탄소중립 기반 구축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기후변화적응 인프라 구축 △미세먼지 대응 능력향상을 추진방침으로 정한 결과의 산물이다.

먼저 대표적인 공약사업 2가지 중 하나는 친환경자동차 보급확대 정책이다. 이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석유중심의 수송체계에서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 전환을 위한 그린모빌리티 보급 확대에 중점을 두며, 환경부의 그린뉴딜사업과 연계해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2023년도 총 사업비는 169억1700만원을 투입해 친환경자동차 구입비를 지원하고 2024년에는 221억9700만원, 2025년 이후에는 240억470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 다른 사업은 미세먼지 차단 첨단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인 학교와 공원 등에 미세먼지 알리미를 설치해 시민들이 미세먼지 정보를 보다 손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시민 체감형 정보공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분야별 미세먼지 저감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사업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50억원을 투입해 20개소에 미세먼지 알리미를 마련하고 5개소에 미세먼지 안심 어린이 통학로와 7개의 미세먼지 안심 버스정류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대응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신규사업으로는 ‘환경친화적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환경기술인 교육’과 ‘탄소중립 실천 환경교육센터 설치운영’이 있다.

환경기술인 교육은 지역에 입주해 있는 배출업소 107개소(폐기물 재활용업 등 45개소, 국가산단 대기 및 폐수 배출업소 62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을 통해 올바른 환경인식과 법령 준수 등 환경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지역 환경사고 사전 예방과 광양만권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유도가 목표다.

환경교육센터는 지역에 체계화된 환경교육 장소가 없음에 따라 오래 전부터 필요성이 대두됐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마동생태공원 방문자센터에 총사업비 5억원을 들여 기후변화 체험장과 태양광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체험교육, 생애주기별 및 연령별 맞춤 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옥곡천 생태하천복원사업 2단계와 함께 광양국가산단 완충저류시설 설치 사업이 대표적이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