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장기화 우려…광양항 ‘최악’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 우려…광양항 ‘최악’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2.12.02 18:20
  • 호수 9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간 컨테이너 반출입, 평소 2%
전국 항만 81%, 부산 95% 상승
업무개시명령 이후 ‘긴장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 장기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부산항은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95%로 회복됐지만 광양항은 0~2%에 머물고 있어 대조를 보인다.

화물연대와 정부는 지난달 28일과 30일 2차례 협상을 벌였지만 서로 큰 입장차만 확인한 채, 기존 입장만 반복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확대 등을 요구했으나,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앞서 지난달 24일 화물연대는 오전 0시를 기해 전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 30분 광양항을 비롯한 전국 16개 지역 거점에서 총파업 출정식이 열렸다. 광양항에서는 전남본부 소속 화물연대 조합원 1000여명이 출정식에 참여했다. 이에 정부는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한 정당성과 명분이 모두 없는 매우 이기적인 행동”이라며 지난달 29일 업무개시명령을 의결했다. 관련 제도가 도입된 이후 18년 만에 처음이다.

업무개시 명령이 발령된 후, 시멘트 화물연대 기사들의 표정에는 긴장감이 역력했다. 화물연대는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지만 처음 발령되는 업무개시 명령에 당황스러운 기색도 숨길 수 없었다.

화물기사 A씨는 “지금보다 파업이 길어졌을 때도 휘발유 부족, 물류 대란 등의 기사가 이렇게 쏟아진 적은 없는 것 같다”며 “한 차례 협상 이후 이런 이른 조치는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화물기사 B씨는 “운행정지나 자격정지, 형사처벌까지 된다고 하니 동요하는 기사들도 있지만 정부에서 협상도 없이 그런 초강수까지 집행할지는 의문”이라고 전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전국 12개 항만의 밤 시간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시 대비 81%까지 회복됐다. 부산항의 경우 95%까지 상승했으나 광양항은 평시대비 0~2%가량에 머물고 있는 등 물동량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제철소의 철강제품 운송도 전면 중단됐으며, 광양국가산단에 위치한 업체들의 물류운송도 멈춰있는 상태다.

이처럼 부산항에 비해 광양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떨어지는 이유로는 화물연대 가입자가 전체 화물종사자 대비 80%을 넘어가고 비 조합원 파업참여 비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청 관계자는 “파업 여파가 작진 않지만 장치률은 아직 60% 초반대에 머물고 있다”며 “경찰과 협의하에 최대한 항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해수부 전체적인 조치로 연안선박을 이용한 항간의 운송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