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행감서 '무더기' 지적 받은 사랑나눔복지재단 감사 착수
광양시, 행감서 '무더기' 지적 받은 사랑나눔복지재단 감사 착수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12.0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나눔복지재단 로고

 

광양시가 행정사무감사에서 무더기 지적을 받은 '(재)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에 대해 감사에 착수했다.

광양시 감사실은 8일 "사랑나눔복지재단과 관련된 자료를 넘겨 받아 살펴보고 있다"며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상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앞서 광양참여연대는 지난 5일 (재)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의 각종 의혹에 대해 즉각 특별 감사를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광양참여연대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광양시의회 2022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재단 운영에 대한 의혹과 질타가 쏟아졌다"며 "이번 행감에서 강평으로 지적한 내용과 함께 복지재단 전반에 대한 특별감사를 광양시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양시는 광양시의회, 시민단체와 함께 특별 감사팀을 구성해 복지재단 전반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조사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재단도 특별감사를 통해 본연의 역할에 맞는 재단 운영과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을 개선하고 투명하고 신뢰감 있는 복지재단으로 재도약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총무위는 지난 1일과 2일 진행된 소관 부서 행정사무감사에서 △재단의 목적 외 사업비 집행 △방만한 인건비 책정 △예산 집행 결재자의 결재권에 대한 모호성 △포스코 지정 차량 지원 사업 수혜기관 선정 평가에 대해 질의했다.

또 같은 지적이 반복되지 않도록 조례 규정에 의한 지도 감독을 주문했으며, 재정 규모 및 운영 기간을 비추어 볼 때 광양시 출연 없이 자립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재단의 업무는 광양시의 관리와 승인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며 "목적 외 사업비 집행 지적의 경우 비지정기탁금이 일부 사업에 투입된 것이 큰 문제인 것처럼 인식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만하다고 지적받은 인건비 책정도 관련 규정에 따라 이뤄지고 실제 인건비와 차이가 많다"며 "예산 집행 결재권의 모호성은 비상근 이사장의 책임과 권한 부분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이뤄지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다만 차량 지원기관 선정 문제에 대해서는 "항간에 제기되는 의도적인 점수 조작은 절대 없었다"며 "순위의 오류는 점수표 엑셀 서식을 잘못 만들어 발생한 것으로, 명백한 잘못인 만큼 바로 잡고 이미 통보된 차량 배분 결과도 다시 수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