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바뀐 복지시설 차량 배분 순위…행감서 '들통'
뒤바뀐 복지시설 차량 배분 순위…행감서 '들통'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2.12.12 08:30
  • 호수 9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재단 허술한 업무처리

점수 합산표와 배정 순위 달라
“조작 가능성” 의심의 눈초리
재단 “잘못 인정…조작 없어”
광양시 “재단 업무 감사 착수”

 

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의 허술한 업무 처리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재단 운영 과정의 문제점이 무더기로 지적된 데 이어 사회복지시설 지원 차량 배분을 위한 심사에서도 순위가 뒤바뀐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결국 광양시는 재단에 대한 감사 착수에 들어갔다.

광양시의회 총무위원회는 지난 2일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재단의 사회복지시설 지원 차량 배분 과정을 지적했다.

재단 측에 따르면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29대의 차량을 복지재단을 통해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에 지원했다. 차종은 승합차가 주종을 이루며 승용차와 트럭, 특수차까지 다양하다.

그동안 차량 수혜기관 선정은 광양제철소와 광양시가 서로 의견을 조율해 진행해 왔다. 2021년부터는 재단이 차량배분위원회를 구성해 수혜기관을 선정했다. 

재단은 올해 49개 시설에서 차량지원 신청을 받았다. 1차 정량 평가를 통해 12개 시설을 지원 후보로 선정하고 이 중 1~3순위를 받은 시설에 각 1대씩 3대를 지원하기로 하고 지난 10월 27일 배분위원회를 열었다.

재단은 배분위원회에서 시설들의 차량 보유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시급성, 적합성 등을 고려한 객관적인 배분절차를 통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자 했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하지만 재단은 배분위원들의 점수표 합계 과정에서 심각한 오류를 범했다. 점수표 최종 집계결과 1~3순위 중 2순위 점수를 받은 시설은 4위로 처리해 탈락시키고 4위 점수를 받은 시설은 2위로 선정했다. 하지만 이같은 사실은 광양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이전까지 누구도 파악하지 못했다.

이 문제를 지적한 정구호 위원장은 “관련 자료를 받아 배분위원들의 평가 점수를 합산한 결과 차량 배분 순위가 잘못됐고, 이로 인해 차량 배정을 받지 못한 시설이 있음을 알게됐다”며 “최초 2~3위를 받은 시설의 이용자가 3명 또는 5명에 불과한 점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3명, 5명 시설에 승합차를 한 대씩 배분해 준다면 (더 많은 이용자가 있는) 다른 시설사람들은 어떤 마음이겠는가”라며 “시급성과 이용자수를 고려해 공정하고 상식이 통하는 선에서 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바로잡아달라”고 주문했다.

영상 중계를 통해 차량 배분 과정의 문제점이 알려지며 의회 안팍에서는 “의도적으로 점수를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의도적인 점수 조작은 절대 없었다. 순위의 오류는 점수표 엑셀 서식을 잘못 만들어 발생한 것”이라며 “명백한 잘못인 만큼 바로 잡고, 이미 통보된 차량 배분 결과도 다시 수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재단의 업무는 광양시의 관리와 승인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며 “목적 외 사업비 집행 지적의 경우 비지정기탁금이 일부 사업에 투입된 것이 큰 문제인 것처럼 인식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방만하다고 지적받은 인건비 책정도 관련 규정에 따라 이뤄지고 실제 인건비와 차이가 많다”며 “예산 집행 결재권의 모호성은 비상근 이사장의 책임과 권한 부분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이뤄지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총무위원회는 지난 1일 재단의 방만한 인건비 책정과 목적 외의 사업비 집행, 예산 집행 결재자의 결재권에 대한 모호성 등에 대해 지적한 바 있다.

이에 광양참여연대는 지난 5일 재단에 대해 즉각적인 특별감사 실시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양참여연대는 “복지재단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을 받았고, 내용도 심각하다고 판단했다”며 “광양시는 특별 감사팀을 구성해 복지재단 전반에 대한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재단을 둘러싼 질타가 이어지자 광양시는 재단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실 관계자는 “사랑나눔복지재단과 관련된 자료를 넘겨 받아 살펴보고 있다”며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상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