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소 주변지역 주민권익보호를 위한 사회적 책임 포럼’ 열려
‘제철소 주변지역 주민권익보호를 위한 사회적 책임 포럼’ 열려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2.12.26 08:30
  • 호수 9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마련 필요
지속가능도시 키워드 ‘소통과 협력’

제철소와 국가산단 주변 환경오염 피해 주민들의 환경오염피해 권익보호와 구제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이 지난 22일 중마동주민자치센터 4층 다목적강당에서 열렸다. 

이 날 포럼은 광양시의회와 전남녹색연합이 주최했으며 광양시 외에도 인근 하동 남해 등 광양만권 인사들이 다수 참여해 환경오염피해에 대한 대책마련에 목소리를 높였다. 

총 2부로 구성된 포럼에서 1부는 이소영 전남대학교 연구원이 ‘제철소 주변 지역 공해 및 생활환경 피해 실태’를 발표한데 이어 백도명 노동환경연구소 센터장이 ‘광양제철소 주변 지역 주민건강 실태’를 발표했다. 

이 연구원은 여수시 묘도, 남해군 노구마을, 광양시 태인동, 포항시 해도동 주민 등 제철소와 산업단지 주변 주민 34명을 대상으로 인터뷰 방식을 통해 환경변화, 공해피해인식, 제철소 인식, 대응, 제안 등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주민들은 공통적으로 어족자원의 감소와 악취 등을 주요 문제로 꼽았으며 그동안 포스코의 대응방식이 보여주기 식이라는 의견을 다수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백 센터장은 18년전에 광양시의 의뢰를 받아 조사했던 ‘태인동 주민건강 실태조사 및 환경위해 요인평가’를 재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지난 2004년 발표 시 포스코와 연구진간 조사방식, 조사기간 등에 상반된 의견을 보인바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기간인 2003년부터 2004년까지 태인동 주민들이 겪는 알레르기성 천식, 결막염 등이 전국 평균에 비해 2배가량 높게 조사됐다. 반면 식품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염등은 전국 평균과 비슷한 수치를 보여 호흡기 점막과 안구 점막 등에 끼치는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진 2부에서는 발표자 2인을 포함해 4명이 패널로 참여해 각각의 주제로 토론을 이어갔다. 송봉준 국회의원 윤미향 의원실 보좌관이 ‘국가산단 주변지역 주민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주장했으며, 방재원 온동마을이주대책위원장이 ‘제철소 주변지역 주민들의 환경 및 생활사’를 주제로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며 생활상을 호소했다. 

이은호 녹색당 기후정의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석탄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의 건강피해 및 공동체 위협’을 주제로 해외 석탄발전소의 사례를 들며 제철소와 광양만권 산단 업체들의 책임감 있는 행동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토론을 이어간 포스코 광양제철소 환경자원화 그룹은 ‘주민권익 보호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공감, 열정 등을 강조하며 기업시민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남녹색연합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현능스님은 개회사를 통해 “제철산업이 국가 경제성장과 광양만권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긍정적 영향과 경제적 이익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면서도 “환경오염물질들에 노출된 주변 지역 주민들의 공해 피해와 생활환경 피해에 대해서는 잘 알려 하지 않았고, 주민들의 고충을 해결하는 부분에 있어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지 못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