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포함] 광양시의회 “포스코, 광양시민 무시 말라”
[영상포함] 광양시의회 “포스코, 광양시민 무시 말라”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4.1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제철소 본부 앞 기자회견 강행
“상생협력 위해 최선 다해야” 요구
포스코, 즉각적인 입장 표명 밝혀
“소상공인 불이익, 피해 없을 것”

광양시의회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입장을 표명했음에도 포스코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자 시의회 역사상 최초로 광양제철소 본부를 직접 찾아 “광양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광양시의회는 12일 오전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지역사회 상생협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영배 시의장은 기자회견문 발표에 앞서 “포스코가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거듭나는 데에는 포스코의 발전이 시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삶의 터전을 내어준 광양시민들의 희생이 있었다”며 “상생협력을 바라는 지역 사회와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어 책임감을 느꼈다”고 기자회견을 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포스코는) 기업 시민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상생협력을 위한 최선을 다해달라”며 “묵묵부답으로 일관할 경우 범대책위원회 구성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의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의회의) 두 차례에 걸친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포스코는 명백히 광양시민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윤리에도 위배되는 이율배반적인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앞으로도 환경오염과 안전사고 발생으로 인한 생존권과 건강권에 대한 위험요소는 광양제철소가 존재하는 한 영원히 광양시민들이 감내해야 할 몫임에도 시민들은 언제나 포스코를 응원하고 동반상생을 위해 함께해왔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하지만 포스코는 지주사 출범과정에서 광양시민을 철저히 배제했다”며 “지역경제와 생태계와 노동환경 등은 고려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정비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독단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포스코의 침묵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집회 신고를 기점으로 포스코가 적극적으로 광양시민의 요구에 응할 때까지 강경한 입장을 취해 갈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광양시의회는 포스코에 대해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적극참여 및 실효성있는 방안 빠른 시일 내 시행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 중단 및 지역업체 활용, 지역인재 채용 등 상생협력 방안 실천 △이차전지, 수소 등 미래 신사업 적극 투자 등을 촉구했다.  

한편 포스코는 기자회견 직후 이날 광양시의회 집회에 대한 입장을 나타냈다.

포스코는 정비자회사와 관련해 “정비기술력 축적과 안전수준 제고를 위해 포항, 광양지역에 정비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게 된 만큼, 신설 정비자회사는 기존 정비협력 작업을 지속 수행할 것”이라며 “지역 소상공인과 협력사간 상세한 거래 내용을 파악해 납품을 종전 그대로 받는 등 소상공들에게 어떠한 불이익과 손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체계적인 정비작업과 업무 확대에 따른 지역 소상공과 거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소통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상생TF와 관련해서는 “지역사회에서 3차 회의 연기를 요청한 후 향후 일정에 대해 전달받지 못했다”며 “날짜 협의가 진행되는 대로 후속 회의를 통해 이견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