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조성 추진, 반대 여론 뒤집을 해법은
국가산단 조성 추진, 반대 여론 뒤집을 해법은
  • 김호 기자
  • 승인 2023.04.24 08:30
  • 호수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풍일반산단, 국가산단 전환
필요한 광양 부지, 90만평
세풍산단, 73만평 ‘거의 비슷’

전남도가 9개 마을 500여세대가 살고 있는 순천 해룡면과 광양 도월리와 세풍리 일원이 포함된 지역에 대규모 국가산단 조성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되자 해당 지역민들이 ‘적극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광양시가 진행해 확인한 주민 의견수렴 결과 반대 이유는 크게 △인구 유출 우려 △공시지가에 맞춘 낮은 보상가 △산단 조성에 따른 공해 등이다.

주민들은 “이곳에 국가산단을 조성하게 되면 공해 등으로 대규모 인구 유출 우려는 물론 광양읍 신규 인구 유입에도 장애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며 “더나가 정주 여건 악화로 인해 인근 지자체만 반사 이익을 볼 게 뻔하다”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게 될 광양·순천 주민들 입장에서 9개 마을(500여 세대) 주민들의 집단이주가 불가피할 수 밖에 없는데 공시지가 기준에 맞춘 낮은 보상금으로는 새로운 터전 마련이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다.

고향을 떠나야 하는 주민들의 상실감을 치유할 이주대책과 더불어 새로운 터전에서의 생계유지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더나가 국가산단 예정지 인근에 주민숙원사업으로 진행 중인 덕례·도월지구 및 인서지구 등 도시개발 사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맑고 깨끗한 환경권 및 건강권 박탈로 인한 주민 불만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광양시 관계자는 “정부의 국가 첨단산업단지 육성전략 계획에 전남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도 차원의 국가산단 유치를 위한 정부 설득 단계에 있다”며 “위치나 지정 계획에 대해 정해진 것이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민들의 이 같은 적극 반대 여론을 되돌릴 수 있는 대안으로 ‘기조성된 세풍 일반산단(240만㎡, 73만평)’을 국가산단으로 전환시키자는 방안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세풍산단 개발과 분양이 저조한 만큼 기존 세풍산단을 국가산단으로 전환해 조성하게 되면 해당 지역민들의 우려도 일정부분 해소시킬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즉 이미 조성돼 기업투자유치 중인 세풍일반산단이 국가산단 부지의 기반이 된다면 나머지 필요한 국가산단 부지는 순천 해룡면 부지가 포함돼 있는 만큼 광양지역 추가 부지 확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에 광양시 관계자는 “현재 전남도가 추진하는 국가산단 필요부지는 약 180만평으로 순천과 광양에서 각각 90만평씩 확보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며 “시 입장에서도 주민들이 반대하는 새로운 부지보다는 세풍 일반산단의 국가산단 전환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 지정은 우리 지역 발전으로 봐서도 매우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정부(국토부)에서 광양 지정을 긍정적으로 받아 들여준다면 타당성 조사와 공청회 등을 거쳐 최적의 입지를 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