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포스코, 지역사회 길들이기 멈춰라”
시의회 “포스코, 지역사회 길들이기 멈춰라”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5.22 08:30
  • 호수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 무시” 강도 높은 비판
미온적 태도 일관, 진정성 의심
정비자회사, 소송 피하려는 편법
서 의장 “언행불일치, 좌시 못해”
△백성호 광양시의회 부의장이 지난 19일 제31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백성호 광양시의회 부의장이 지난 19일 제31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양시의회가 지난 19일 제31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광양시민과 광양시를 무시하는 포스코 규탄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백성호 광양시의회 부의장은 “포스코는 지주사 전환과정에서 광양지역과 어떠한 소통도 없었다”며 “소통과 협력을 위해 마련된 상생협의회도 구성된지 1년이 지나도록 포스코의 미온적 태도로 합의문조차 작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 부의장은 포스코가 정비자회사를 설립하는 의도가 소송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지역 사회 피해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방적으로 정비자회사를 설립하면서 예상되는 피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의회와 시민사회 목소리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전문성과 안전 등을 이유로 협력회사로 분사할 때는 언제고 같은 이유로 정비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입맛에 맞춰 근로자를 좌지우지 하겠다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비체계를 바꾸려는 의도가 근로자 지위확인소송을 무력화시켜 편법으로 정규직 채용을 피하기 위한 의도”라며 “숙련된 인력을 빼돌려 하루아침에 협력사를 공중분해 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백 부의장은 “지역 납품업체도 고객을 잃어 생존에 위기”라며 “시의회가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촉구하자 포스코는 뒤늦게 소상공인 간담회와 피해가 없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거래 내역이나 이행계획이 없어 진정성에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타 매체를 통해 제기된 포스코 직원 막말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역 내 사회공헌활동을 중단하겠다는 압박을 했다는 증언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며 “이는 지역사회를 포스코의 입맛에 맞게 길들이려고 하는 저열한 행동”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지역사회를 소통과 협력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시혜대상으로 바라보는 천박한 의식”이라며 “더불어 살아가는 기업시민이라는 포스코 경영이념과 전혀 맞지 않는 이중적 태도에 분노를 금할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광양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 강력 규탄 △최정우 회장 즉시 사과 △상생협의회에 진정성 있는 태도 △정비자회사 관련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대책 등을 요구했다.

성명서를 발표한 후 서영배 시의장도 “이번 불미스러운 사건이 직원 개인의 돌발행동인지 심히 의심스럽다”며 “광양시민을 볼모로 삼는 언행 불일치한 태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일 사과문을 전달하기 위해 광양시의회를 찾은 광양제철소 관계자들을 접견한 서영배 시의장은 광양시나 광양시의회에 사과하는 것으로 끝날 일이 아닌 만큼 대시민 사과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영배 의장은 “이번 포스코 직원 막말 파문이 개인적 일탈이 아닌 포스코 저변에 깔린 지자체를 향한 인식이 아니길 바란다”며 “광양시민들의 자존심을 심각하게 건든 만큼 대시민 사과를 하는 것이 올바른 사과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