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유통 통합조직 구성 ‘공동사업법인’ 출범
2024년산 광양 매실 첫 출하식이 지난 22일 광양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광양시 생산유통 통합조직인 광양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현판식과 병행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기홍 부시장과 서영배 시의장 및 시의원, 농협중앙회 전남지역 부본부장, 농협시지부장, 지역농협 조합장 등이 참석해 매실 선별작업 현장을 둘러보고 매실 음료를 시음하는 등 광양 매실의 첫 출하를 축하했다.
박순기 농식품유통과장은 “광양시 생산유통 통합조직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협력해 농업인들이 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고 광양 명품 매실의 명성을 유지해 안정적인 농가 소득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 매실은 다른 지역 매실에 비해 구연산 함량이 높고 향이 진하고 색깔이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리적표시제 등록(제36호), 매실 산업 특구로 지정받아 2015년부터 한국브랜드 경영협회가 뽑은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브랜드 대상에 9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매실로 신뢰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지난 3월 매화꽃 개화 시기에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수정·착과 불량현상이 나타나는 냉해와 본격 출하를 앞둔 최근 강풍으로 인한 낙과 피해 등으로 평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올해 매실 출하량을 이상기후 영향으로 줄어든 지난해 매실 출하량(5700t)보다 더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시는 광양 매실의 경쟁력을 높이고 명품 매실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실 과원 정지 전정 인력 지원, 매실 동력 전정 가위 지원, 직거래 포장재 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시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광양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과 함께 광양 매실이 본격 출하되는 6월 중에는 농가들이 수확한 매실을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홈쇼핑 판매지원, 온라인 매화장터 운영, 장아찌 가공용 매실 씨 분리기 보급, 소비자 홍보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판촉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