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있는 대회 큰상 영광...더욱 매진"
"권위있는 대회 큰상 영광...더욱 매진"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1 19:20
  • 호수 1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정수사진대전 사진부문 대상 장의탁
제6회 대한민국정수사진대전에서 사진부문 대상을 차지한 장의탁(39, 광양시 중마동) 사진작가. 막상 만나본 장 작가는 사진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저 평 ▲ 대상을 수상한 장의탁 씨
범한 직장일 뿐이었다. 옥곡면 신금리에 위치한 (주)지엔텍 환경기술부 차장으로 몸담고 있는 그는 어느 누구보다도 더 직장 일에 쫓기며 살아가는 셀러리맨이다.

그럼에도 주말이면 어김없이 카메라 가방 둘러메고 들로 산으로 발길을 옮긴다. 불평불만도 있을 법한 아내의 따가운 시선을 뒤로한채 떠나온 장 작가에게 보이는 모든 사물들은 앵글에 담겨 작품이 되고 예술세계로 형상화 된다.

그렇게 직장생활과 겸하여 사진의 미학에 심취되어 예술세계를 펼쳐온 10여년. 장 작가는 지난 14일 ‘대상’이라는 통보를 받고 그동안의 어려움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났갔다. 그리고 어깨에 무겁게 주저앉은 ‘대상’이 앞으로 걸어 갈길을 인도해 주고 있었다.
 
수상 소감 한 마디 하신다면

-국내에서 가장 권위있는 사진대전 중 하나인 ‘대한민국 국제 정수사진대전’에서 대상 선정 소식을 듣고 부끄러움이 앞섰습니다. 미진함이 많고 앞으로 배워야 할 일들도 무궁무진할진데 저에게 이렇게 큰 영광을 주시니….
먼저 작품을 높게 평가해 준 심사위원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 표현하려는 피사체가 제대로 마음속에 정리되지 않아 주저앉고 싶은 마음이 앞설 때 항상 곁에서 위로와 지도를 아끼지 않으셨던 지도선생님, 그리고 한컷의 작품을 위해 때와 장소를 마다않고 항상 동행자가 돼 주었던 광양제철소 사진동우회원님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 수행의 길이란 제목으로 출품한 작품
대상을 수상한 작품소개를 한다면

-작품명은 ‘수행의 길’입니다.
행자들이 속세를 떠나 진정한 스님이 되기 위한 수행의 한 과정인 일보일배의 장면을, 주제인 수행자를 중ㆍ후경(中後
景)에 배치하고 부제로 전경(前景)에 교승을 아웃포커싱하여 광각적 프레임으로 작품화했습니다.
또한 불교의식을 보다 경건하게 표현하기 위해 흑백으로 프린트하여 엄속함을 한층 고조시켰습니다.
한편 행자들이 수행자로서 고뇌의 행위를 실감나게 하기 위해 동감적으로 표현하려 했으나 현장 여건상 정적으로 밖에 표현하지 못한 게 다소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사진작가로서의 길을 선택한 동기는

-10여년전 우연히 사진잡지를 보게됐는데, 그 영상사진잡지에 실린 유명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면서부터입니다. 본인의 정서함양은 물론, 틀에 얽메이듯 살아가는 직장생활에서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에 카메라 하나 어깨에 둘러메고 셔터를 눌러대기 시작했습니다.
직장생활과 사진작가로서의 길이 쉽지만은 않았을텐데

-작품생활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문입니다. 직장에선 최고의 셀러리맨이 되려고 노력했고, 또 주말과 휴일이면 사진세계에 매료되어 어김없이 외도를 해야했기 때문에 바쁘면서도 어려운 나날들이었습니다. 특히 평일에 광양제철소사진동호회 촬영 날짜가 잡혀 있는 날이면 갈등이 더욱 심했었죠. 그리고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하지 못함에 늘 아내와 자녀들에게 미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품을 만들기 위해 기억나는 일이 있다면

-겨울 일출을 담기 위해 지리산을 등반했던 일입니다. 일출을 담기 위해 전날 지리산에 올라 야영을 하고 촬영 준비를 했는데, 그날따라 유난히 추웠던 기억이 납니다. 일출을 촬영한다는 기쁨에 그깟 추위는 참을 수 있었습니다. 불행한 일은 일출 직전에 발생했습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지리산 날씨가 태양을 가려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때 장비를 모두 챙겨 하산하는데 그렇게 허무할 수가 없더군요.
앞으로의 계획은

-미계문명국가를 방문해 그들의 원초적 삶을 빠짐없이 앵글에 담아 다큐멘터리로 제작하고 싶습니다.

수상경력
-2001년 : 제26회 영상의 적 입선
-2002년 : 제3회 광양매화 전국사진촬영대회 동상
-2002년 : 제12회 정읍전국사진공모전 동상
-2002년 : 제3회 대한민국 정수사진대전 동상
-2003년, 2004년 : 제38회, 제39회 동아국제살롱전 입선
-2004년 : 제40회 전라남도 미술대전 대상
-2005년 : 제2회 하동관광사진공모전 은상
-2005년 : 제6회 대한민국 정수사진대전 대상
-기타 전국공모전 및 촬영대회 60여회 입상 및 입선

 
입력 : 2005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