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공무원, 동광양농협 비리 선처 호소 파문
광양시 공무원, 동광양농협 비리 선처 호소 파문
  • 이성훈
  • 승인 2006.10.20 19:16
  • 호수 1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참공무원들 “순간의 실수로 무책임한 일 저질렀다” 후회
광양시 일부 직원들이 남의 통장을 무단으로 개설한 동광양 농협 직원들의 선처를 호소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광양시는 국악협회 전 광양시지부장 윤모씨가 남의 통장을 무단으로 개설해 시 보조금을 임의 사용했다는 내용의 감사 결과를 농협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에 지난 달 중순께 통보했다.

시는 그러나 지역본부가 조사에 나서자 윤씨를 제외한 농협관련 직원들의 선처를 호소하는 문서를 전달한 것으로 드러나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시는 문제가 되자 서명한 호소문을 지역본부로부터 긴급 회수한 상태다.

호소문에는 △동광양농협이 백운장학금을 비롯해 그동안 광양시 발전에 기여한 점 △윤 씨를 제외한 다른 직원에 대해서는 선처를 부탁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 호소문에는 문화홍보담당관실과 기획감사담당관실 간부 12명의 서명이 돼 있다.

이번 호소문을 주도한 문화홍보담당관실 관계자는 “동광양농협의 조아무개 상무와 친분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이번 호소문을 주도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검사결과 “윤 부장이 금융실명제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 결재라인에 있던 다른 직원들까지 징계대상이 포함돼 그들을 위해 선처를 호소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화홍보실과 기획감사실만 서명한 것에 대해 “국악협회는 문화홍보실에서 담당하고 있고 기획감사실에서 감사를 했기 때문에 두 부서 간부들에게 개인적으로 부탁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일뿐 공무원 전체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기자가 호소문을 직접 확인해본 결과 호소문 마지막 부분에 ‘광양시 800여명 공직자를 대표하여 호소한다’는 문구가 포함돼 있어 앞뒤가 맞지 않는 진술을 했음이 드러났다. 그는 이에 대해 “그 부분을 표기한 것은 단순 실수일뿐 다른 공무원들과는 무관하다”고 발뺌했다.

한편 서명에 동참한 기획감사실 관계자는 “순간의 실수로 이번에 무책임한 일을 저질렀다”며 “부적절한 처신에 죄송한 마음뿐이다.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하겠다”고 이번 사건에 대해 잘못했음을 시인했다.
  
한 공무원은 “요즘에 각종 감사와 비판으로 공무원들의 사기가 저하된 상태인데 또다시 구설수에 올라 일할 맛이 떨어진다”며 “특히 감사실에서조차 무책임한 일을 저질렀다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공무원노조 자유게시판에는 이번 일에 대해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줄기차게 쏟아지고 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동광양농협 윤 아무개 부장이 (사)한국국악협회 광양시 지부장과 동광양농협 풍물단장을 겸직하면서 연도별 사업별 보조금 집행 정산을 요구하는 일부 회원들의 의사를 묵살하고 회원들을 제명시키는 등 부당한 방법으로 풍물단과 국악협회 지부를 운영한 것에서 비롯됐다.

광양시는 감사를 통해 2003년 4월부터 올해 8월까지 국악협회 시 지부장에 재직하면서 광양시로부터 받은 보조금 중 강사료를 강사에게 전액 지급하지 않고 일부만 지급한 것으로 확인했다.

광양시는 강사 김 아무개씨 등 5명의 통장에 윤 부장이 거래신청서를 임의로 작성해 통장을 개설하고 본인이 관리하면서 강사료 일부만 지급했으며 나머지 잔액 1420만원을 임의 사용했거나 횡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에 임으로 사용했던 보조금 1420만원을 반납할 것과 임의로 통장을 개설한 사실을 농협 전남지역본부에 통보하고 광양경찰서에 고발조치 했다.                           
    
 
입력 : 2005년 1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