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본부, “한전, 도심권 지중화 방안 수용해야”
범시민대책본부, “한전, 도심권 지중화 방안 수용해야”
  • 이성훈
  • 승인 2007.06.20 20:35
  • 호수 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자회의 개최…백운산 송전탑 계획 즉각 철회 요구


백운산 지키기 범시민대책본부(이하 대책본부)가 백운산 송전탑 건설을 즉각 중단하고 도심권 지중화 방안을 수용할 것을 한전 측에 촉구했다. 대책본부는 20일 광양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사회단체, 직능단체, 종교계대표,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 측의 안과 대책본부의 도심권 지중화 방안 수정안을 두고 기명투표를 실시했다. 이날 제시된 철탑 관련 세 가지 안은 철탑관련 1안-기존 한전 안, 2안-지중화, 3안-기타 의견수렴 안 등 세가지 안이다.

투표결과 총 유효표 233표 중 한전측 안 0표, 대책본부 안 233표로 대책본부가 제안한 도심권지중화 안이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이에 따라 대책본부는 기존 노선에 도심권 지중화를 병행하는 새로운 송전선로를 대책본부의 대안으로 확정하고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민합의안으로 결정된 수정안은 남해고속도로 서석에서 진주방향으로 7km구간(석사리~사곡)을 고속도로를 따라 지중화 한다는 방안이다.

대책본부는 결의문을 통해 “투표결과가 반영하듯 대다수의 광양시민은 백운산에 송전탑을 건설하겠다는 한전의 발상은 구태의연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시민들은 한전의 이익을 위해 천혜의 자연 보고인 백운산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주민과 공사업자들이 대치하면서 사회적 갈등과 소모적인 논쟁이 더 이상 발생되기를 원치 않는다”면서 “한전은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는 백운산송전탑 설치 계획을 철회할 것 △시민들이 합의안으로 내 놓은 지중화 방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본부는 결의문 채택에 이어 시민들의 합의안이 실현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광양시와 광양시의회에 결의문을 전달했다. 대책본부는 앞으로 한전 측이 시민합의안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전본사 항의 방문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