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송전탑 설치 반대 투쟁 본격화
백운산 송전탑 설치 반대 투쟁 본격화
  • 박주식
  • 승인 2007.07.25 20:44
  • 호수 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상회의서 결의…출향 향우도 동참
 
백운산 송전탑설치 반대 투쟁이 본격화 되고 있다. 백운산지키기범시민대책본부는 지난 21일 송전탑 건설현장에서 산상회의를 개최하고 투쟁 결의를 다졌다.

우윤근 국회의원, 이성웅 광양시장, 광양시의회 의원, 시민사회단체, 출향 향우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이날 행사는 지역 대표들이 현장을 방문, 현장의 심각성을 느끼고 이해해 시정과 국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할 수 있는 명분과 공감대 마련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를 진행한 강용재 집행위원장은 “지난 19일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원으로부터 공사를 방해한 7명의 주민이 재판을 받아 사법처리 될 처지로 이제 이들은 더 이상 공사를 저지 할 수 없다”며 “광양의 모든 시민과 단체가 365개 조직을 구성하여 1년에 1번씩 돌아가면서 지켜낼 것”을 제안하고 참가자들의 소회와 다짐을 청했다.

첫 번째 발언에 나선 우윤근 국회의원은 “현장에서 고생한 대가로 공사는 당분간 중단될 것” 이라며 “백운산을 지키기 위한 강력한 요구와 더불어 가장 지혜로운 방법으로 빠른 시간 내에 결정이 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한전과 논의해온 개폐소 도입에 대한 위험부담을 한전에서 책임지고 추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한전과 진지하게 논의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사곡 변전소와 관련 “대형변전소가 있는 전국 89개 시·군 지자체와 힘을 합쳐 공동협의체를 구성 대정부 투쟁을 구상하고 있다” 며 “이번엔 맘먹고 89개 시군과 함께 노력해 법 제정과 주민 보상책이 마련되도록 노력 하겠다” 다짐했다. 이날 참석한 시의원들도 백운산 송전탑 설치 반대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이돈구 시의회 의원은 “철탑을 지켜내기 위해선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가 필요하다” 며 “주민들에게만 의존 말고 14만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해 한전이 깜짝 놀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하고 향우들도 등산을 겸해 하루씩 백운산을 찾아 줄 것을 당부했다. 박노신 의원은 “백운산은 광양시민의 가장 자랑스러운 상징이며 정신적 지주”임을 강조하고 “모두가 동참하여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14만 시민의 힘을 모으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자연보호협의회 박종윤 회장은 “백운산이 두 가닥으로 내려와 서쪽은 광양읍, 동쪽은 가야산으로 뻗어 중마동 시청으로 이어 진다” 며 “시청의 정기를 이어가는 이곳에 철탑을 박는 것은 광양시민의 정신적 좌절감을 주는 것으로 모든 시민이 적극 참여하여 백운산 송전탑을 반드시 저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을 호소했다.

또 출향인사로 참석한 성낙진 여수 향우회장은 “오늘 함께 현장을 돌아보며 백운산을 지키기 위한 굳은 결의를 다진다”며  현장에서 투쟁기금을 전달했다. 한편 산상회의에 동행한 공사 관계자는 “민원 발생 시점에서 18개월 동안 충분히 협의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고 시공사 입장에서는 최선을 다했다”며 “현 시점에서 민원을 제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