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지자체·기업 참여 전제 돼야”
“광양만권지자체·기업 참여 전제 돼야”
  • 이성훈
  • 승인 2007.10.10 20:52
  • 호수 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만권환경센터 용역 중간보고회


광양만권환경센터 설립을 위해선 광양만권지자체와 기업의 참여가 전제 돼야한다는 의견이다. 지난 5일 광양시청 상황실에서는 순천대학교 주최로 광양만권환경센터(이하 센터)의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이날 보고회는 용역 책임연구원인 순천대학교 강형일 교수가 보고했다.

강 교수는 보고회를 통해 “이번 사업은 지자체, 지역주민, 지역기업체, 지역환경단체 등과의 연계강화 등을 통해 지역의 중추적 한경정책 및 환경교육 중심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센터의 필요성과 기능을 알아보고자 수행 됐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센터의 주요 기능은 △환경정책 △환경교육 △환경정보 등으로 구분했다”며 “조직구성은 연구협의회와 행정협의회로 이원화 하고 센터 내 환경정책실, 환경교육실, 환경정보실, 연구협력실을 두어 실질적 기능들을 수행할 것”을 제안했다.

또 “센터의 설립자금 확보는 지자체가 일부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외부에서 확보 하자는 의견이 다수로 나타났으며, 지자체지원 외 센터의 예산확보에 대해선 지역기업체가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고 보고했다.

강 교수는 이어 “센터의 설치 위치는 광양이 높게 나타났으며, 입주가능 후보지로 △커뮤니티센터 △구 한국산업은행 △태인동 폐정수장 순이었고 센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선 18명의 인력에 매년 1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참석자들은 센터의 설립과 실질적 기능 확보를 위해선 광양만권 5개시군의 참여가 우선돼야 한다며 광양만권 전체를 아우르는 용역이 될 것을 요구했다. 정석우 기획예산담당관은 “광양만의 환경문제는 광양만권 5개 시군이 참여해야지 광양시 혼자만으론 해결 방법이 없다”며 “나머지 4개시군의 협조에 따라 센터의 존립여부가 결정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담당관은  “센터 예산을 광양시가 다 부담할 수는 없다”며 “각 지자체와 기업체가 얼마를 어떻게 부담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선재 광양제철소 환경보건그룹리더는 “광양만권 지자체의 참여 여부에 따라 광양만권환경센터가 되느냐 광양환경센터가 되느냐의 기로에 와 있는 상황”이라며 “목적성과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대안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옥 행정혁신국장은 “광양시만이라도 하자는 얘기가 있으나 센터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선 광양만권 지자체와 기업들이 참여해 줘야 명실공히 광양만권 환경센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이를 위해 “광양시 위주가 아닌 광양만권 위주의 용역이 돼야한다” 며 “광양만권 기업체의 규모나 오염도 등에 대한 조사도 소상하게 조사해 줄 것을 요구했다. 광양만권환경센의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용역은 지난 4월 시작돼 오는 11월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