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기사 10으로 보는 광양신문
톱기사 10으로 보는 광양신문
  • 광양신문
  • 승인 2006.09.13 11:25
  • 호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평생교육관 도서관 채우다

광양신문은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운영위원회와 공동으로 ‘광양시민의 힘으로 광양평생교육관 도서실을 채웁시다’라는 도서모으기 운동을 전개해 3개월만에 6천만원에 육박하는 기금이 답지했으며 도서 또한 1만7천여권이 모여져 평생교육관 종합 자료실을 가득 채웠다.

본지는 ‘살기 좋은 광양 만들기 운동’의 일환으로 의욕을 가지고 책보내기 운동을 펼진 결과 풀뿌리 언론으로서 참으로 가슴 뿌듯한 일을 해냈다는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로써 우리 광양인들의 지역사랑이 얼나나 깊은 것인지를 가슴 깊이 느낄 수 있었다.


불법 찬조금 되돌려 주는 전기 마련

광양신문은 지난 4월7일자 1면 머리기사로 ‘불법 찬조금 학부모 의식에 달렸다’를 내보냈다. 이는 교육계 자정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관내 상당수 초·중·고교에서 불법찬조금이 근절되지 않고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불법 찬조금에 대해 고발센터를 열고 적극 대응에 나서 광양 모 초등학교 등지에서 학부모를 상대로 3만원씩 갹출한 것이 드러나 각 학교 자모회마다 갹출한 불법 찬조금을 되돌려주는 등 한바탕 홍역을 겪기도 했다.


‘관광외유’ 예산 바로 세우는 계기로

평통광양시협의회가 관광 외유 추진 말썽이라는 본지 기사가 나가자 공무원노조와 시민단체는 “관광성 외유 즉각 취소해야”는 논평이 이어졌다. 평통은 외유가 아니라고 강변했지만 당연직으로 돼 있는 2명의 도의원과 11명의 시의원은 비난 여론이 일자 결국 여행경비 1430만원을 반납하고 관광성 외유를 포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평통은 일부 대상자만 축소한 채 외유를 강행해 공무원노조로부터 “사회저변에 뿌리 내린 도덕 불감증”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이에 광양시는 내년부터 평통의관광성 외유 예산을 세우지 않기로 방침을 세웠다.


사이비들의 비리, 폐해 고발 입건시켜

지난 6월 광양지역을 뜨겁게 달군 이슈가 있었으니 ‘사이비들 때문에 광양서 일 못해 먹겠다’였다. 각종 사이비들 때문에 홍역을 앓는 각종 건설현장들의 피해 사례를 중심으로 전개된 이 고발기사는 일부 사이비 환경단체 관계자와 사이비 기자들에게 경종을 울리기에 충분했다.

당시 광양경찰은 전문 수사인력 10명을 전담 수사팀을 꾸려 사이비 색출에 나선 결과 업체로부터 금품을 갈취한 사례들이 드러났고 해당 서이비들은 받은 금품을 돌려주는 등 한바탕 홍역을 겪었으며 결국 3명은 입건되기도 했다.

한 건설업체는 사이비들의 근절을 위해 자신의 사무실 벽에 광양신문의 해당 기사를 부착해 놓기도 했으며 일부 기자는 자신이 리스트에 들어 있는지 문의를 해 오는 웃지못할 촌극도 빚어지기도 했다.
광양신문은 앞으로도 사이비들이 창궐할 때면 성역없이 기사화 할 것을 독자여러분께 약속드린다.


임야훼손,읍면동장에 초동 단속권한 주는 계기마련

지난 6월23일 광양신문은 1면과 사설을 통해 ‘시 늑장 행정으로 임야훼손 방캄하고 있다고 광양시를 질타했다.

이는 광양시가 부서간 업무시스템 부재로 불법개발 행위자에 대해 뒤늦게 고발하는 동안 임야 등이 마구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이에 광양시는 권흥택 부시장 주재로 건설과 등 관련부서 과장과 전 읍면동장들을 참석시켜 불법 개발행위 방지책 마련에 들어갔다.

대책회의에서는 2003년 1월1일 국토이용관리법이 폐지되고 국토의계획과이용에관한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광양시에서 발생되는 모든 개발행위는 광양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 등을 논의했고, 그 결과 광양시는  읍면동장에게 불법단속 업무를 위임하는 광양시사무위임조례를 지난 7월 제정해 이후 9월21일 공표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감 낙과로 시름에 잠긴 농가 지원책 이끌어 내

광양신문은 지난 7월7일자 1면과 7면을 할애해 ‘올해 감농가 낙과로 1년농사 망쳤다’며 백학동 마을의 곶감 수출도 비상이며 이로인해 광양시가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심층 보도했다.

그 결과 광양시는 관내 전체 감 농가 지원을 위해 올해 2억여원의 예산을 세웠고 내년 1월1일부터 감 농가 전체를 300평당 비료 10포씩을 지원키로 했다.

알려지지 않은 우리지역 휴양지 발굴

지난 7월21일 ‘여름 휴가 광양으로 오세요’라는 특집호 2면을 마련한 광양신문 보도는 시민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우리지역에 이런 곳이 있었느냐는 독자들의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광양신문에 소개된 휴양지는 북새통을 이뤘다.

이즈음 여름 휴가를 어떻게 보낼까 고심하던 시민들은 본지 기사를 스크랩하는 열풍도 이어졌으며 길을 묻는 피서객들로 인해 해당마을 이장님들이 곤욕을 치루기도 했다. 전국에 있는 향우들도 우리지역에 때묻지 않은 휴양지를 찾는 진풍경이 이어졌으며 생활도구 1천여점을 보유하고 있는 옥룡면 용곡리의 독자 조홍헌 씨는 광양신문 독자들의 방문객으로 인해 여름 내내 집을 비우지 못하는 불편함도 본지를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광양신문은 내년에도 광양시민과 향우들을 위해 기꺼이 발품을 팔 준비가 돼 있다.

광양시 문화유적.유물관리 실태 비판

‘광양시 문화유적.유물 관리 허술’로 포문을 연 본지는 광양시의 문화재 관리 실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다. 관내 문화유적들이 비틀거리고 있다.

송천사지와 지계사지에서 발견된 유물 등이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유실이나 파괴, 반출 등의 시련을 겪고 있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로 인해 광양향교는 ‘광양시는 문화유적·유물관리 제대로 하라’는 목소리를 냈고 광양문화원도 ‘시문화행정에 문제가 있다’며 독립 문화부서를 만들라고 촉구했다.

그 결과 광양시는 내년부터 전문 학예연구사를 채용하기로 했지만 이에 대한 대처는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옥외광고물 민간위탁

광양신문은 지난 3월 10일자 7면 사회면 톱으로 ‘광양시 관내 시가지 불법광고 해법없나’를 내보냈다.
이는 관내 시가지 붑법광고물이 도시미관을 저해함은 물론 안전운전 방해로 이어져 대책이 시급하다고 광양시를 질타했다.

이에 광양시는 지난 10월1일부터 옥외광고물을 민간에 위탁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시민단체 지역현안 침묵 꼬집어

지난 10월6일 본지는 1면 머리기사를 통해 ‘시민단체 지역현안 침묵...비판 잇따라’ 는 기사를 통해 시민단체가 지역 현안에 대해 적극 적으로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당시 섬진강 대탐사와 다압면에 조성 중인 매실단지 조성과 관련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는 상황임에도 시민단체가 침묵하는 저간의 사항을 실무자들을 중심으로 취재한 것을 내 보냈다.

사정은 각양각색이었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관련 회의를 갖고 자기반성의 기회로 삼았다. 
 
입력 : 2005년 1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