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한전과 연료전지 사업 상호협력 추진
포스코, 한전과 연료전지 사업 상호협력 추진
  • 광양뉴스
  • 승인 2007.08.21 08:31
  • 호수 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용 연료전지의 제조, 판매, 연구개발
포스코와 한국전력이 연료전지 사업에 상호협력키로 합의했다.
 
이구택 포스코 회장과 이원걸 한국전력 사장은 20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미래 청정에너지인 발전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시장 확대 및 정보교류 등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력 협정서’(MOU)를 체결했다.
 
양 사는 연료전지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발전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 연료전지 분야의 연구 및 기술개발, 공동 협력사업 발굴 등에 유기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며, 향후 이를 기반으로 해외 연료전지 시장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우선 업무협력의 첫 단계로, 포스코는 내년까지 국내 최초 250kW 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 중인 한전 계열사 남동발전에 2.4MW 규모의 연료전지를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이구택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는 향후 수소경제시대에 대비하여 연료전지 분야 선도기업인 미국의 Fuel Cell Energy사와 기술 및 사업제휴를 체결하는 등 발전용 연료전지의 국내 기술개발과 보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이번 한전과의 업무 협력으로 향후 수요확대는 물론 차세대 연료전지의 국산화를 앞당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걸 한전 사장은 "포스코와의 협력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를 본격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연료전지를 차세대 에너지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함으로써 대한민국이 미래 수소에너지 시대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2010년 말까지 1,2단계에 걸쳐 포항 영일만항 산업단지 6만 3,000여평 부지에 연산 100MW 규모의 세계최대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되는 제품은 발전소, 병원, 방송국, 대형 제조시설 등 기간시설과 호텔, 쇼핑센터 등의 상용건물에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고품질, 맞춤형 분산전원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대규모 아파트단지 등 주거단지의 분산발전 용도로도 공급이 전망된다.
 
※ 분산발전 : 중앙집중형발전과 대비되는 개념. 전력을 실제 사용하는 지역에서 발전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