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동호배출수 기준완화 ‘절대불가’

광양제철소…환경단체와 면담, 1시간여 앞두고 철회

2009-09-02     박주식

광양제철소의 무성의에 지역 환경단체들이 화가 단단히 났다. 최근 광양제철소의 6선석 준설여수 배출기준을 완화요구에 대해 반대를 분명히 해왔던 환경단체협의회(상임대표 김창기)가 지난달 31일 광양제철소장을 면담키로 했으나 무산됐기 때문이다.

협의회는 그동안 광양제철소가 6선석 준설과 관련 준설토를 동호안에 매립하며 준설여수 배출기준을 10ppm에서 80ppm으로 완화해 줄 것을 광양시에 협의 요청한 것에 대해 불가 방침을 정하고,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받을 것을 주장해 왔다.

또 이에 대한 광양제철소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한편 광양제철소장의 면담을 계속 요구해 왔다. 결국 지난달 31일 오후 4시 광양제철소장과 협의회 대표의 면담 약속이 잡혔다.
그러나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약속시간을 1시간30여분을 남기고 면담이 취소됐기 때문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그동안 협의회가 준설여수 배출기준 완화 불가에 따른 광양제철소의 입장을 요구해 왔고, 광양제철소장의 면담으로 답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며 “소장 면담이 불발로 끝난 것은 아직 제철소가 표명할만한 의견을 갖고 있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광양제철소가 약속시간을 불과 1시간여를 남기고 면담을 취소한 것은 지역민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늘 자신들의 의지대로만 일을 풀어가는 전횡의 극치다”며 “6선석 준설여수 배출기준 완화에 대한 절대 반대와 광양제철소가 당초의 약속(89년 협의)을 계속 이행 할 것을 촉구하는 대 시민 홍보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2일 지역 내 곳곳에 동호매립지 제방붕괴에 따른 광양제철소의 책임 추궁과 준설여수 기준완화를 반대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광양제철소가 지역과의 합의를 우선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준설여수 배출기준 완화를 계속 추진한다면 범 시민운동으로 확대해 이를 저지하겠다는 태세다.

한편, 광양제철소는 광양항 원료부두 6선석 신설사업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지난 5월 영산강유역환경청에 협의 요청해 하루 만에 이를 철회한데 이어 최근 다시 협의를 요청했으나, 동호매립지 붕괴사고로 또다시 협의를 철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