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은 정말 화났다”
부산일보, 더 이상 광양항 개발 흔들지 말라!
2006-10-19 광양신문
부산일보가 이렇게 노골적인 논지를 펼칠 수 있게 된 빌미는 해수부가 제공했다. 해수부는 지난 5월, 영국 해운컨설팅회사인 ‘OSC’사와 국내 민간 연구기관인 ‘글로리’사에 2011년을 기준으로 한 국내 컨테이너항만의 물동량 예측조사를 의뢰했다. 해수부는 오는 1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관리공단에서 이 용역조사결과에 대한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용역조사결과보고서에 나타난 광양항의 물동량 예측치는 다음 표에서 보듯 암울함 그 자체이다.
(단위 : 천TEU)
구분 |
01년 예측치(A) |
04년 예측치(B) |
A-B(%) |
05년 예측치(C) |
증감률 |
증감률 |
전국 |
29,668 |
27,099 |
감2,569(8.7%) |
- |
- |
- |
부산 |
14,038 |
15,104 |
증1,066(7.6%) |
16,179 |
증1,075(7.1%) |
증2,144(15.2%) |
광양 |
9,317 |
6,913(25.8%) |
감2,404 |
5,240 |
감1,673(24.2%) |
감4,077(43.7%) |
수도권 |
3,614 |
3,772 |
증158(4.3%) |
4,370 |
증598(15.98%) |
증756(21.0%) |
▲ 참석인사들은 14일 서울에서 열리는 용역보고회에 광양시 대표단을 꾸려 보내기로 했다. 언제까지 이런 소모적인 일을 반복해야 하나. | ||
"광양항 개발 축소 음모를 규탄한다" 정부는 지난 11월 7일 말 많고 탈 많았던 전국 컨테이너항만 물동량 예측 재조사 용역에 대한 결과 보고를 받았다. 이를 두고 부산일보는 「원 포트 정책에 힘 실린다 - 양항정책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듯」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대서특필 했다. 부산항 예측 물동량을 작년 말 예측 보다 107만TEU 늘어난 1,618만TEU로 조정하고 광양항은 167만TEU가 줄어든 524만TEU로 축소 조정하였다는 것이다. 오거돈 장관의 싱가폴 발언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이런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가 부산일보에만 보도될 수 있었는가? 누가 이런 논리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가? 잘 짜여진 각본이 아니라고 누가 부인할 수 있겠는가?
동북아 물류중심 항 건설을 위해 갈 길이 바쁜데 언제까지 소모적 논쟁만 일삼을 것인가? 지금까지 우리 지역민들은 온갖 불편을 무릅쓰고 광양항 개발에 적극 협력해 왔다. 언론에 터진 후에야 확정된 것이 아니라는 변명에 급급한 이번 정부의 처사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기어코 정부가 지역균형 발전 정책을 포기 하는가 하는 불신과 자괴감을 감출 길 없다.
이번 재조사 결과를 토대로 항만개발 규모를 산정한다면 2011년까지 광양항은 당초 33선석에서 16선석으로 대폭 축소 개발이 불가피할 것이다. 반면에 부산신항은 2001년 예측치 보다 214만TEU나 늘어 부산북항의 기능 재조정과 맞물려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주었다. 투포트 시스템 정책 의지를 정부가 스스로 부인하는 꼴을 자초하고 만 것이다. 또한 KMI라는 국책연구기관이 했던 연구결과를 일개 민간 연구소에 의뢰하여 재조정토록 하여 권위를 실추 시켰다.
상해 양산항 개장(2005년 11월말)으로 환적화물 유치가 어렵고 국내 제조업이 해외로 이전하고 볼륨화물이 감소하기 때문에 국가 전체 물량이 줄어 들고, 때문에 전체 물량을 손대야 하는 것이 너무도 당연한데도 항만별 물동량만 손질하도록 하여 분란과 갈등을 초래한 정책 당국자는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저야 할 것이다. 우리는 미래에 컨테이너화물 전체 볼륨이 예측 보다는 늘지 않을 것이라는 데는 동의한다. 따라서 이런 맥락에서 항만별 물량도 조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개발규모 산정시에는 정부가 지금까지 일관되게 주장해온 투포트 정책이 우리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반영 되어야 할 것이다.
만약 정부가 이러한 우리의 충정에서 우러나온 우려의 소리를 외면한다면
우리 광양시민을 비롯한 전남 동부권 주민 나아가 호남권 전체의 강력한 반발을 사게 될 것이다. 지금 당장 책임 있는 인사의 해명을 강력히 촉구한다. 구렁이 담 넘어 가듯한 태도는 결단코 용납치 않을 것이다.
광양항 개발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 순천ㆍ광양 상공회의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