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보육기관 지도감독 의지‘소극적’

수당•선물 상납 받은 어린이집 점검 미뤄 시정질의 불과 며칠 앞두고 이뤄져

2019-03-22     김영신 기자

광양시의 보육기관 지도감독이 소극적이고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로부터 수당과 선물을 관행적으로 상납 받아 온 한 어린이집에 대한 사후관리가 형식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어린이집은 지난해 12월,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보육계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제기됐고 충분히 확인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지도감독이 요구됐지만 지도점검 자체도 불과 시정 질의를 며칠 앞둔 시점에서 이뤄져 시의 지도개선·관리감독 의지를 의심케 했다.

더구나 해당 어린이집 원장은 지난해 말 도지사표창을 받아 보육계 종사자들로부터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았다.

이 같은 지적은 지난 13일 열린 제277회 광양시의회 임시회에서 정민기 의원의 시정질문 과정에서 불거졌다.

정 의원은 문제가 된 어린이집 원장이 도지사상을 받은 것과 관련, 담당 국장으로서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윤영학 교육보육센터소장에게 물었다.

윤 소장은“도지사표창이라 도지사가 추천을 요구해서 추천을 한 것 같다. 상을 받을 만한 공적이 있어서 상을 주지 않았겠느냐”며“그 질문은 공과 과를 상쇄해서 공이 있어도 과가 많으면 상을 안줘도 된다는 취지의 질문으로 받아들여진다”고 답변했다.

상을 줄만하니까 준 것 아니겠느냐는 것이다.

또, 민원이 제기돼 경찰조사를 받은 어린이집에 대한 정 의원의 질문에 윤 소장은“실명거론은 어렵다. 정확한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며“136곳의 어린이집 중 매년 60여 곳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는데 보건복지부의 지시도 있어서 6월말까지 전체 어린이집으로 확대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의원은“물의를 빚은 어린이집과 문제를 일으킨 어린이집에 대한 철저한 지도감독이 필요하다”며“보육을 책임지고 있는 부서에서 의욕을 갖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