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 유치원 교육과정에 마을을 담다

광양교육지원청, 유치원 교원 대상 마을담은 유치원 교육과정 2.0 연수

2021-02-26     김호 기자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조정자)이 지난달 23일 유치원 교원 30명이 참여한 가운데‘새 학기 유치원 교육과정에 마을을 담다’는 주제로 유치원 교육과정 2.0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실태에 적합한 마을담은 교육과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라실예술촌 조주현 촌장‘생생한 마을학교’안내 △학부모 동아리 노라줌마 최효진 대표‘들려주는 놀이문화 활성화’사례 △마을 공간으로 찾아가는 유아 주도적 자연체험놀이 운영방법 등 실행연수로 진행됐다. 

또한 단급학급의 작은유치원 16원을 3분과로 나누어 공감토크 시간을 가졌으며, 공감토크는 △작은유치원 운영 사례 공유 △새학기 마을을 담은 공동교육과정 분과별 협의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빛깔 있는 공동교육과정 운영 실행력을 높일 예정이다.  

이지은 광양북초병설유치원 교사는“연수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마을 담은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는 새학기가 기다려진다”며“앞으로도 유치원 실태에 적합한 교육과정 관련 실행연수가 개설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정자 교육장은“유치원은 마을의 인적자원 활용, 지역 연계 체험활동 등 마을을 담은 교육과정 운영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며“한 걸음 더 마을과 밀착해 지속적인 연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