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
성공이란?
  • 광양뉴스
  • 승인 2009.04.16 10:16
  • 호수 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석 새소망교회 목사

사람들이 볼 때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돈 많이 벌면 성공했다고 합니다. 높은 자리에 올라가면 성공했다고 합니다. 유명해지면 성공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멋진 옷을 입고 비싼 차를 타면 성공했다고 추켜세웁니다. 여러분 이것이 진정한 성공입니까? 부자되고 권세 얻고 명예와 인기를 얻으면 무조건 다 성공한 겁니까? 그렇지않습니다. 외관상 성공한 것처럼 보인 이들 중에 실상은 실패한 이들이 한 둘이 아닙니다. 그런가 하면 겉보기에 형편없이 실패한 것처럼 보인 이들 가운데 진짜 성공한 이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진정한 성공은 어떤 것일까요?

랠프월도에머슨(Ralph Waldo Emerson, 1803~1882)은 ‘무엇이 성공인가?’(In Search of Success)라는 시를 썼습니다.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현명한 이에게 존경받고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것/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거짓된 친구들의 배신을 감내하는 것/아름다움을 감상할줄 알며/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전하는 것/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아니면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지 해서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이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당신이 이 세상에 살았었다는 사실 때문에 단 한 생명이라도 더 쉽게 숨을 쉴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렇게 할 때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 할 것이다.”

참 의미심장한 말들이 아닐수 없습니다. 자주 그리고 많이 웃으십시오. 어리석고 미련한 이에게 존경받으려고 하지 마시고 지혜롭고 현명한 이에게 칭찬 받으려고 애쓰십시오. 순수성을 잃은 어른들의 사랑보다 천진난만한 아이들로부터 사랑받아보십시오.

부정직한 비평가로부터 아무리 좋은 평가를 받아봐야 소용없습니다. 정직하고 올곧은 비평가로부터 찬사를 받는 것이 진짜입니다. 때로 친구들로부터 배신을 당했다고 할지라도 잘 참아내십시오. 아름다운 것이 무엇인지 식별해서 그 아름다운 것을 마음껏 즐기십시오. 이웃에게 최악의 것만 찾아내려고 하지 마십시오. 털어서 먼지 안나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흠이 없고 결점이 없는 이가 있겠습니까? 할 수 있으면 타인에게서 최선의 것, 가장 좋은 장점만 발견하려고 애쓰십시오.

그리고 건강하고 슬기로운 아이 하나를 낳아서 잘 기르든지 아니면 한 평의 작은 정원이라고 할지라도 잘 가꾸든지 아니면 사회 환경을 조금이라도 더 나은 환경으로 개선을 하던지 해서 이 세상이 여러분이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더 좋은 세상이 될수 있도록 만들어보십시오.

내가 이 세상에 살아서 이 세상이 조금 더 더러워졌다는 말을 들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내가 이 세상에 살아서 이 세상이 조금 더 불의해졌다는 말을 들어서도 안될 것입니다. 나의 작은 사랑 작은 봉사 때문에 이 세상이 조금이라도 더 살기 좋아졌다는 말을 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로 인해 누군가 더 쉽게 숨을 쉬면서 행복해 할 수만 있다면 우리 인생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 우리의 인생은 진정으로 성공한 인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