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수변공원 관리 대책마련 시급
광양항 수변공원 관리 대책마련 시급
  • 광양뉴스
  • 승인 2009.05.14 08:21
  • 호수 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가 조성한 광양항 동측배후부지 공원의 관리권을 두고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광양시의 줄다리기로 이용하는 시민들만 불편을 겪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그동안 본지는 여러차례 문제점을 제기하고 대책을 요구하였으나 개선의 의지는 보이지 않고 서로의 원론적 입장만 고수하고 있어 다시 한 번 양 기관의 문제해결 노력을 촉구한다. 지난 2월 개장한 동측배후부지 공원은 조성공사를 완공하고도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광양시가 인수인계를 협의하지 못해 계속 관리가 방치되고 있다.

여수해양청은 부지조성 시 기본설계부터 자유무역지역 내는 입주기업들이 공원을 함께 관리하고 외곽지역은 시에서 관리하는 것이 원칙으로 했기에 광양시민들이 이용할 공원관리 비용을 부담한다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광양시의 입장은 공원을 조성한 해수부가 관리비를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인수인계 협의는 좀처럼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양 기관의 주장은 이해할 수 있으나 결국 인수인계가 늦어지고 관리 주체가 없다면 국민의 혈세로 지어진 공원의 훼손은 불 보듯 뻔한 일로 누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인가.
적극적인 해결 방안 논의가 아쉬운 시점이다.

비슷한 상황인 부산 신항만의 경우를 살펴보면, 부산시 도시개발공사에서 부지를 조성해 부산신항만공사에 매각하면서 공원녹지시설은 포함치 않고 부산시에서 직접관리 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광양시가 여수해양청과 관리권 인수인계를 두고 줄다리기를 하는 것은 공원뿐만이 아니다. △배후단지 전기 인입 △상수관로 부설(관리)와 상수도 분담금 △하수관로와 배수펌프장 관리 △도로시설물 인수인계 등을 두고 협의를 계속하고 있으나 어느 것 하나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대책이 요구된다.

문제는 언제나 동북아 물류중심항만 건설이라는 기치아래 광양항 활성화를 주창하는 광양시가 막상 관리부분에 대해선 외면을 한다면 정부의 개발 의지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광양항은 지금도 개발 중이며 2015년 29선석이 만들어질 때까지 개발은 계속된다.
정부가 부두시설 뿐만 아니라 도로와 공원 등 각종 기반시설을 조성함에 있어 관할지자체가 관리를 계속 부정한다면 애써 조성할 필요를 느낄 리 만무하다. 광양항의 중단 없는 개발과 시민들이 광양항과 더욱 가까이 할 수 있도록 광양시의 적극적인 열린 행정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