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광양시 우리 포스코’ 이젠 그만?
‘우리 광양시 우리 포스코’ 이젠 그만?
  • 광양뉴스
  • 승인 2009.06.04 13:44
  • 호수 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광양시 우리 포스코’로 대변되던 시와 광양제철소의 돈독한 관계가 최근 업무 마찰로 불협화음을 연출하고 있다. 특히 시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 광양만권환경센터를 두고 시와 광양제철소가 극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린 광양만권환경센터는 애초 지난해에 발족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센터설립의 근간이 될 재원확보방안이 여의치 않음에 따라 발족치 못하고 올 상반기 중 설립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그러나 6월에 접어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도 센터 설립을 위한 재정확보방안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센터 발족위는 센터운영비로 연간 2억5천만 원을 예상하고 있고, 이 금액을 기업측에서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기업측의 생각은 다르다. 광양제철소는 센터 운영비 부담액을 1억 원으로 정하고 이를 현금지원이 아닌 연구조사 용역비로 지출하겠다는 방침이다. 센터 설립의 목적엔 공감하지만 비용지출에 있어 기업에 부담이 된다면 어려운 시기에 봉착한 현 상황에서 쉽게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2억5천만 원의 운영비 지원을 기업 측에 요구하고 있는 시 와의 괴리가 너무 큰 조건이다. 이로 인해 시는 광양제철소 이외의 다른 기업엔 센턴 설립에 동참해 달라는 제안조차 못하고 있다. 결국 광양만권 환경 현안에 대한 의견수렴과 대안 제시, 대 시민 환경교육과 홍보,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단체와 기업 간 협력방안 모색 등을 표방하며 시가 역점 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린 광양만권환경센터는 언제 설립이 가시화 될지조차 알 수 없는 미궁에 빠지게 된 형국이다.

환경문제는 문제의 원인자가 있고 문제해결엔 그 원인자가 우선 나서야 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광양제철소는 국가 기간산업이지만 지역 환경문제에 대해선 결코 그 책임을 방기해선 안 된다. 광양제철소가 문제의 핵심은 뒤로한 채 지역협력 사업이란 명목으로 지역민의 민심달래기를 통해 그 역할을 다했다고 할 수는 없다.

모처럼 민간, 기업, 지자체가 다함께 참여해 시민이 신뢰 할 수 있는 분야별 환경시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키 위해 시도되고 있는 광양만권환경센터 설립에 광양제철소와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
또한 지난해 광양상의 설립과정에 빚어진 광양시민사회와 광양제철소의 불편한 관계가 또다시 재연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