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건설에 따른 공청회 개최 해야
교량건설에 따른 공청회 개최 해야
  • 광양신문
  • 승인 2006.09.13 15:40
  • 호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묘도간 교량건설 문제로 인해 광양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의 반대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전남도의 교량 건설에 대해 침매 터널로 변경을 주장한다.

그러나 정작 시민들은 어느쪽의 주장이 맞는지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이는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량건설 반대 움직임에 한편에서는 교량건설을 추진하자고 소리쳐 자칫하다가는 지역내에서 두 편으로 나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광양시는 교량 건설 논란에 대한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행정을 책임진 집행부에서 아무런 입장을 내세우지 못한 채 광양시의회와 전남도의 입장만 바라보는 시에 대해 시민들의 비판은 따갑기만 하다. 


이는 광양시가 그동안 추진한 사항을 살펴보면 더욱더 명확해진다. 광양시는 지난해 7월 교량건설추진에 관한 기본계획용역과 관련해 광양시의견을 제출했다.

시는 당시 △컨부두 동측연결도로까지 연결할 것 △광양-묘도간 교량 주경간을 1.2km, 형하고를 75m 확보해줄 것을 요청했다.

사실상 전남도의 교량건설 추진에 대해 동의를 표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시는 그러나 광양시의회에서 지난 3월부터 교량건설에 대한 문제점 제기에도 어떠한 입장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상급기관인 전남도에 교량건설에 대한 의견을 이미 제출했기 때문에 반대 입장을 밝힐 만한 명분이 없는것이다. 시는 시의회와 시민단체, 언론 등 에서 문제점을 제시하자 전남도에 진입도로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 

그러나 전남도는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광양시는 전남도와 교량건설을 반대하는 광양시의회 사이에서 사면초가의 신세가 됐다. 그렇다고 시가 광양항의 미래가 걸려있는 사안에 대해서 침묵하는 것은 문제를 넘어서 직무 유기로 비춰 질수 있다.


시는 의회와 함께 하루빨리 공청회나 토론회를 개최해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전남도가 공청회를 거부한다면 시는 단독으로라도 각계 전문가와 해양관계자들을 초청해 공청회를 열어 시민들이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14만 광양 시민과 미래의 광양항을 책임지고 있는 광양시의 권리자 의무이다. 광양시는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 우를 범해서는 절대 안된다
 
입력 : 2006년 05월 0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