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인구 10월말 현재 14만6205명
광양시 인구 10월말 현재 14만6205명
  • 박주식
  • 승인 2010.11.08 10:03
  • 호수 3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공감과 동참으로 년 내 15만 달성목표


광양읍 전경

전남지역 대분의 도시가 갈수록 인구가 줄고 있는 상황이지만 광양시는 꾸준히 인구가 늘고 있는 희망의 도시다. 2008년 3월, 14만 명을 돌파한 광양시의 인구는 지난해 말 14만4629명을 기록했다. 이는 2008년 말보다 2230명이, 2007년 말보다 4894명이나 늘어난 수치다.

올 10월말 현재 광양시의 인구는 14만6205명으로 전년 대비 1576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광양시 인구는 2월중에 증가세가 다소 주춤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했다. 이는 창덕아파트 문제가 해결되면서 임대주택과 재계약에 따른 인근도시 전출 246명, 2010년부터 인근 모 대학 기숙사 입소 시 주소이전을 의무화해 광양지역 출신 학생 98명이 주소를 옮겼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지난 2월말인구는 14만4538명으로 전년도 말보다 91명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3월 들어서면서부터 지속적인 인구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현대사회가 저 출산 고령화 사회로 감에도 광양시는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는 전국에서도 그 예가 드믄 지자체다.

이는 끊임없는 일자리 창출에서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광양제철소와 광양항을 필두로 광양제철소 협력ㆍ연관업체, 각종 산단에 기업이 확장 또는 새롭게 입주하면서 광양시는 계속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젊은 근로자들이 지역으로 모여들고 이들이 출산 까지 하면서 광양시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광양은 최근 준공된 포스코 후판공장을 비롯한 중ㆍ대형 조선산업 등 대규모 전ㆍ후방 산업체 투자유치와 다양한 인구늘리기 시책추진에 힘입어 꾸준히 인구가 유입되면서 인구증가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마동택지개발 지구
명당산단
8천3만7천㎡산단개발…2만8천여명 고용창출기대

현재 추진되고 있는 광양지역 산단은 8천3만7천㎡로 1조3320여억 원의 사업비 투자와 2만8200여명의 고용창출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추진 중인 산단은 포스틸과 흥화, 화인베스틸, 신호스틸, 동아스틸, SPP그룹, 삼우중공업, 삼우프로펠러, 오리엔트조선, 현대스틸, 오리엔탈중공업, 삼현철강, 대성철강, 대한강재, 경남스틸, 세운철강 등이다.

이와 함께 신금 제2산단과 성황배후단지, 세풍일반 산단 등 392만7천㎡의 산단이 조성될 계획으로 이에 따른 고용인원도 1만 5620여명이 기대되고 있다.
이 같은 산단개발에 따른 고용창출에 대비, 시는 공동주택 공급확대를 위해 송보 5ㆍ6차 아파트와 e-편한세상 등 1468세대를 공급했다. 또 올해도 광영동 브라운스톤, 중동 써니벨리 등 998세대를 공급했으며, 2012년까지 5205세대를 공급할 계획으로 아파트 건설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목성지구와 성황, 와우, 의암, 중동, 마동, 황금, 황길지구 등 8개 지구에 4929㎢의 택지 개발도 연차적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금년 내 15만 달성을 통해 30만 자족도시로 향하는 전환점을 맞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규아파트 유치 총력추진 △율촌산단 근거리 공동주택용지 개발 추진 △명문 교육도시 기반구축 총력 △이공계 연구중심 선도대학 유치 △문화관광형 시장육성 △사회복지 5대 시설 시설확충 및 이용률 제고 △보육환경 개선 및 선진보육 시설 확충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도심지 정비 및 사계절 맑고 쾌적한 환경 조성 △고품질의 상수도 공급 및 시설확충 △교통서비스 향상 및 교통체계 확립 △소공원, 녹지공간 등 시민 휴게시설 확충 △머무는 관광자원 개발추진 △시민 문화ㆍ예술 체험기회 확대 및 시설 확충 △시민 체육시설 이용률 제고 및 시설확충 추진 등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모든 역량과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 고교진학생들의 관외 유출을 막기 위해 지난 2002년 전국 최초로 ‘교육환경개선지원조례’를 제정한 광양시는 2003년부터 현재 까지 669억 원을 투자해 명문교육도시로 기반을 착실히 다져가고 있다.
최근엔 주소이전 방안을 마련 중이다.

시 관계자는 “광양시가 조속한 시일 내에 30만 국제명품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모든 시민들이 시정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적극 동참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기업은 공해 저감 노력을, 시민사회ㆍ단체에서는 기초 질서를 비롯한 법질서 확립과 푸른 도시 가꾸기, 광양시에 주소 갖기 실천에 적극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양시는 철강과 항만산업이 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고 초광역 경제권인 남해안 선벨트사업과 녹색성장 선도도시로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며 “이순신대교 준공과 일본 광양간 국제 카페리 취항, 여수엑스포 개최에 더욱 힘입어 광양시 인구는 조만간 15만을 넘어 30만 자족도시로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 된다”고 밝혔다.

인허가 때부터 정주 방안 마련

이처럼 기업유치가 활기를 뛰면서 인구증가에 대한 기대또한 상승하고 있지만 실제 인구증가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도 함께하고 있다.
그동안 광양시는 인구늘리기를 시정의 최 우선과제로 두고 역점시책으로 추진해 왔다. 떠나는 도시가 아닌 머무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각종 복지시책을 추진하고 교육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우수학생이 지역 내 학교로 진학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이 같은 정주여건 조성을 위한 광양시의 노력은 결실을 거둬 지역고교 출신자의 명문대 진학율이 높아지고 보육과 각종 복지 혜택이 인근도시보다 나아지는 성과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지역에서 일자리를 마련한 이들 모두가 우리시에 머물고 있는지는 다시 한 번 따져봐야 한다. 아직도 여전히 광양보단 인근도시가 삶의 보금자리로 더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주택을 많이 짓고 정주여건을 조성하는 것도 인구늘리기를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일이지만 이는 소극적 방법이다.

기업의 투지유치가 이뤄지는 시점부터 기업설립 인허가 처리만으로 행정지원을 다했다는 생각보단 구체적으로 종사원들의 주거 대책까지를 요구하고 마련하는 적극성이 필요하다.
광양시가 명실상부한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선 기본적인 행정절차 외에도 숙소와 교통, 자재구입, 병원, 직원가족 복지혜택 등 기업의 입장에서 필요한 제반사항에 대해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이 추진돼야 한다.

인구늘리기는 광양시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다. 정주여건 조성과 주거 공간 확보, 일자리창출과 주거대책 마련 등 인구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시책들이 단절됨이 없이 최우선 시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꼼꼼히 챙겨야한다.

박주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