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민영화 반대” 지역 여론 높아
“KTX 민영화 반대” 지역 여론 높아
  • 지정운
  • 승인 2012.01.30 09:30
  • 호수 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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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영화 반대 100만인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열차 이용객들

정부의 KTX 민영화 계획에 대해 지역에서도 반대 여론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철도 전라선 민간위탁 철회 전남동부권대책위’(상임대표 민점기)가 지난 26일 순천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영화 계획 저지에 나섰으며, 광양역 글로리봉사단(단장 김순옥)도 민영화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민 대다수의 반대여론에 밀려 일사천리로 진행되던 KTX민영화가 급제동이 걸렸다”며 “전체 야권이 반발하고 급기야 한나라당 비대위도 민영화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상황에 이른 만큼 4.11 총선 이후로 민영화를 추진하겠다는 정부의 정책을 당장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KTX 민영화 철회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도 전개해 열차 승객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받았다.

김용섭 철도노조 호남본부장은 “KTX민영화는 재벌기업에게 일방적인 특혜를 주고, 재벌기업은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업무의 외주화와 인력의 비정규직화로 철도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며 “열차안전은 위협당하고 재벌의 배만 채우게 될 KTX 민영화를 막아내고 국민철도를 지키자”고 주장했다. 이같은 노동계의 움직임과는 별도로 광양역 글로리봉사단 김순옥 단장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 단장은 “소비자 및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철도공사 임직원과 여러사회 단체 등이 한목소리로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정부의 정책 결정에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반영하면 후회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정부정책을 비판했다.

한편 정부의 KTX 민영화 계획은 신규 민간사업자에게 오는 2015년부터 30년 동안 독점 운영토록 하는 것으로 수서에서 부산, 수서에서 목포간 고속철도의 운송사업을 경영하게 하는 것이다. 대상 노선은 수서에서 평택 구간은 수도권 고속철도를, 평택에서 부산 구간은 경부고속철도, 평택에서 목포구간은 호남고속철도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