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해환경과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 유해환경과 지역사회의 역할
  • 귀여운짱구
  • 승인 2007.08.23 10:11
  • 호수 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은 인간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력은 대단히 크다.

그러나 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환경은 인간의 성장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해환경도 있다. 우리지역에서 긍정적인 것 이외에 부정적인 영향을 찾아 청소년들이 건전한 놀이공간과 안전한 하교길에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역할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첫째는  빠른 산업화와 도시화로 청소년이 자유롭게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함으로 놀이공간을 확보하며, 그 놀이공간의 환경과 유해성을 파악하고, 지역사회가 청소년의 놀이 환경과 안전한 하교길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는데 큰 의미를 둔다. 05~06년 우리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그 데이터 자료를 가지고 간담회나 토론회를 거쳐 대안점을 찾고 청소년유해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 및 합동단속으로 행정처벌을 하며,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과 홍보로 위기의 청소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이번 조사를 통하여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우리지역의 청소년유해업소 메뉴얼이 만들어진 것이다. 이 자료가 전부가 아닌 앞으로의 활동을 통한 업데이트가 중요하다고 본다. 둘째는 광양지역  중·고등학교 10개 학교를 대상으로 05~06년 학교폭력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므로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05~06년의 데이터를 비교분석하여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며, 부분적인 증가와 감소 그리고, 변화를 분석하고 메뉴얼을 정리하여, 청소년에게 교육과 지도활동을 하고 있다. 학교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예방교육과 청소년 상담실 운영을 통한 상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지역사회 역할 모색토론회를 실시하여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청소년들의 입장에서 청소년 관련단체들이 진지하게 토론하여, 우리지역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건전한 면학분위기 조성과 밝고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만들어 주는데 노력하고 있다.

셋째는 우리의 역할이다. 1998년에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을 조직하여 국가청소년위원회 지정(13-05-208)으로 청소년활동에 근간을 마련하고 지금까지 노력하고 있다.
우리지역 청소년 건전한 놀이공간 만들기와 안전한 하교길지킴이, YP활동으로 청소년유해업소 지도 및 합동단속, 청소년 흡연관련 지도 및 교육과 캠페인, 불법미니게임기 조사 및 지도단속, 청소년시설 모니터링, 청소년영화제 및 공동캠페인, 청소년유해환경 현황파악 및 간담회와 토론회, 청소년축제, 청소년상담활동, 학교폭력예방운동 및 설문조사 등을 진행하여, 청소년들에게 빠르게 다가서고 있으며 지역 청소년들이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눈으로 볼 수 있었다.

우리지역에서 06년 청소년활동 이슈로 10대 여종업원 성매매사건 성명서 발표와 적극적인 처벌요구로 구속수사를 하였고, 보건소와 함께 어린이 성폭력 인형극 예방 뮤지컬 공연을 열어 1500여명의 청소년을 교육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청소년유해업소현황파악과 학교폭력 설문조사로 경찰서, 시청, 교육청, 학교, 시민·청소년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공개 토론회를 열었고, 관공서 청소년담당의 전문성 요구와 청소년협의체 구성 그리고, 청소년쉼터 및 상담지원센터의 설치를 요구 하였다.

활동내용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매주 심야에 학교, 공원 등 청소년 우범지역과 청소년유해업소를 순찰하고, 지도하는 우리가 있다는 것일지도 모른다.  적극적인 청소년활동으로 06년 국가청소년위원회 우수사례로 지정되어 전국사례발표를 하였으며, 지역에서도 사랑과 관심을 많이 받아 더욱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선도 및 지도는 우리 지역사회의 올바른 역할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아울러, 지역사회 청소년 운동 네트워크 구축이 요구되어 진다. 시민단체 및 청소년 단체의 네트워크 구축은 운동의 효율성과 직무의 통합성, 전체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고, 재정확보나 업무의 다양성을 개발하여, 청소년 운동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지금의 청소년 운동은 정부가 주도하는 관치가 아니라, 주민 참여에 의한 협치(거버넌스)에 맥락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 지역사회 역할은 실질적 활동에 근간을 둔 네트워크 구축과 거버넌스에 맥락을 둔 지역사회 중심의 정책방향성을 견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