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시민교육모임 출범에 즈음하여
행복시민교육모임 출범에 즈음하여
  • 광양뉴스
  • 승인 2015.11.13 20:30
  • 호수 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섭 <교육칼럼니스트, 전 광양여중 교장>
김광섭 <교육칼럼니스트, 전 광양여중 교장>

대한민국은 어떤 나라인가? 그 주인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가? 대한민국은 한국전쟁의 참화를 겪고‘잘 살아 보세’를 외치며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독재에 맞서 수많은 피와 땀으로 민주주의를 이룩하였으며 OECD 회원국이 되었다. 지금도 우리나라 젊은이들은 치열하게 공부하고 있으며, 근로자들은 쓰러질 때까지 일하면서 더 나은 삶을 향해 지금도 달리고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나’를 돌보지 못했고‘이웃’을 돌보지 못한 것이다. 오직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압박감 속에서 내가 누구인지, 어떤 인생을 살 것인지, 내 이웃은 안녕한지 차분히 생각할 틈을 상실하였다. 오직 남보다 더 좋은 직장, 돈과 출세, 자녀의 성공이 절박하다 보니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깊게 생각하여야 할 것들이 생략되고 말았다.

그러는 사이에 대한민국은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 출산율 최하위의 나라가 되었다. 오늘도 그 누구보다 열심히 행복을 쫓지만 행복보다는 더 많은 불행과 마주하며 살고 있는 현실이다.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그런데 이 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생각된다.

UN의 행복지수 조사에서 덴마크는 2012년, 2013년 연속 세계 1위의 나라가 되었다.‘당신은 행복한가?’라는 질문에‘그렇다’라고 단번에 대답하는 덴마크 사람들이 살아가는 행복사회란  즐거운 학교, 자유로운 일터, 신뢰의 공동체가 숨 쉬는 사회이다. 행복한 사회의 뿌리는 가정이지만 한없이 가정에 머물 수만은 없는 것이 사람이다.

학교는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를 학생 스스로 찾는 방법을 가르치는 곳이다. 건전한 사회생활을 하기 위하여 행복한 인생의 출발은 학교교육에서부터 시작되고 행복한 학교에서 행복한 인생이 시작된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의 학교는 이러한 결과물을 만들어 가고 있는가? 학교에 비판적이 시각을 가진 사람들은 입시는 있으나 교육이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부모나 학교는 소위 명문대학의 합격을 원하여 고된 강행군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학교의 경우 학교가 자신을 사랑하지도 않은데 하루 종일 붙잡고 있는 현실이다. 그런가 하면 학생 대부분은 자기 자신이 사는 것이 아니라 엄마가 살고 있는 현실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공부 때문에 소외되지 않고 학교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안정감을 주어 아침 등굣길 발걸음은 가벼워 학교에 가면 더불어, 함께 즐거움이 있고 자존감이 성장하는 곳이 된다면 학교 가는 것이 즐거울 수밖에 없다. 행복한 인생, 행복한 사회는 행복한 교실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행복사회는 거저 얻어지지 않는다. 사회 구성원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복지와 행복의 나라 덴마크는 우리나라 사장들이 원하는‘기업하기 좋은 나라’인 동시에 직장인에게는‘직업만족도 OECD 1위’의 나라이다. 이같은 덴마크도 온 국민이 무기력과 절망, 불신에 빠져 있던 시절이 있었다. 1864년 독일에 패해 국토의 3분의 1, 인구의 5분의 2를 잃었을 때 그들도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 포기하지 않고 희망의 씨앗을 뿌렸고 오늘날 그 열매를 누리고 있다.

150년 전 그들의 선조들은 ‘깨어있는 시민’을 양성해야 한다는 철학을 가졌다. 참교육 인생학교를 만들어 어떤 인생을 살지, 어떤 사회를 만들어야 하는가를 묻고 해답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개인인 ‘나’의 행복과 함께 ‘우리’의 행복을 가꿔나간 것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는 두 가지를 다짐했다. ‘미안합니다’그리고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이다.  광양에서 출발한 행복교육시민모임(대표 이재학)은 지역사회 구성원인 시민들이 중심축을 이루어 미래세대가 행복한 삶을 열어가도록 행복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하여 깨어난 시민들이 자리를 함께 한 것이다.

이 조직은 22개 시·군에 지회를 구성하여 회원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기존의 학부모회와 지역사회 단체, 그리고 지역 대학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이 나라 구성원인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학습지원과 봉사활동에 중점을 두게 된다. 이에 광양지역(회장 조준수)의 많은 인사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축사에 나선 우윤근 의원은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문제가 치명적이다. 독일 슐레 학교에는‘공부란 능력이 아니라 소질에 불과하다’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았다. 행복한 교육이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 기본이다.

독일 헌법에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는 불가침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행복교육시민모임은 정치적 이해관계나 개인의 이해득실을 떠나서 진정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지켜내는 모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우리에게도 내일이 온다. 그러나 그 내일은 오늘을 사는 우리가 만들어 간다.

지금 우리사회가 어떤 씨앗을 뿌리느냐에 달려 있다.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출발은‘나’부터이다. 그리고 우리 가족 안에서 지역의 학교에서, 동네와 지역에서 그동안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미래의 세대를 짊어질 지금의 아이들이 좀 더 행복한 우리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