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대학 협력, 이제는 필수다<1> 서울시, 지역 상생협력 모델 ‘캠퍼스타운’ 조성 청년 인재 키운다
지역과 대학 협력, 이제는 필수다<1> 서울시, 지역 상생협력 모델 ‘캠퍼스타운’ 조성 청년 인재 키운다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8.10.05 19:19
  • 호수 7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와 대학’함께 성장…청년 일자리 양성, 지역문화 공유 ‘윈윈’

한려대와 광양 보건대가 최근 교육부 대학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아 향후 3년 간 정부의 재정 신청과 지원이 전면 제한되며, 신·편입생에 대해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이 100% 제한된다.

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대학 운영 등을 쇄신할 수 있도록 30% 정원 감축 권고를 받게 된다.

보건대와 한려대는 수년 전부터 폐교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역사회에 풀어야 할 가장 큰 핵심 사안 중의 하나였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도 보건대 살리기는 가장 큰 지역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시민들의 열망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결국 보건대와 한려대 모두 대학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아 이제 대학 폐교가 현실화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시각이 쏟아지고 있다.

대학은‘학문의 장’임과 동시에 지역 공동체의 중심지이자 청년들의 거점 공간이다. 지역 경제를 살리고 청년들을 끌어 모으는 순기능 역할 뿐만 아니라 산학협력 등 지역과 상생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하지만 급격한 인구 감소로 인한 학령인구의 감소, 수도권 인구 쏠림 현상 등으로 지역대학은 커다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학을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는 대학과 상생방안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학 활성화와 경쟁력 확보가 지자체로서는 청년 인구를 보유하고 일자리 창출, 경제활성화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보건대와 한려대의 존폐 위기를 겪고 있는 광양시로서는 더욱더 절실하다.

이에 광양신문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위원회 공동기획취재‘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이라는 주제로 국내와 핀란드, 스웨덴 등 해외 지역 사례를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지역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봤다.

공동기획취재에는 광양신문, 용인시민신문, 영주시민신문, 뉴스사천, 목포투데이, 옥천신문 등 6개 지역신문사가 참여했다.

 

서울시, 2016년부터 캠퍼스타운 추진

서울시내 대학교는 52개로 이는 뉴욕 45개, 런던 36개 보다 많다. 대학명을 가진 지하철역도 31개나 되며 대학생수 65만명, 연간 졸업생수는 12만명이나 되는 등 서울은 세계 최고의 대학도시 조성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시는 2016년부터 캠퍼스타운을 추진하고 있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청년, 대학, 지역의 상생성장과 미래가치 창출을 통해‘대학도시 서울’을 조성한다는 목표인데 52개 대학 중 48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2016년 11월 30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캠퍼스타운에 참여하는 각 대학 총장들이‘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를 발족했다.

지난해에는 이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도 개선했는데 대학의 자발적 캠퍼스타운 참여 유도를 위해 대학평가지표 중‘지역사회 협력기여’ 항목을 신규 포함토록 교육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올해 1월에는‘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공포, 사업추진과 예산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대학과 지역의 상생협력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정부 역시 캠퍼스타운을 정부정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국토부는 지난해 도시재생뉴딜사업 중 대학 중심 새로운 도시재생 우수사례로 캠퍼스타운을 소개했으며 올해 공모사업 유형에‘대학타운형’을 도입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부산, 인천, 대구 등 지방정부도 서울 캠퍼스타운 사례를 살펴보기도 했다.

 

캠퍼스타운, 2025년까지 60개소 확대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의 민선 7기 공약과 관련, 2025년까지 캠퍼스타운을 60개소로 늘린다는 목표다.

이를 살표보면 종합형 10개소와 단위형 50개소로 나눌 수 있는데 종합형은 현재 4개소를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6개 늘릴 계획이다.

장양규 단장은“내년 3개소, 20년 3개소를 추가 선정, 각각 21년, 22년부터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단위형 50개소는 현재 29개소에 사업 공모를 통해 21개소를 늘린다는 목표다.

장 단장은“22년 6월까지 1358억원을 투자, 특화된 창업보육 프로그램 마련으로 창업 기본부터 실현까지 단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며“자치구 연계사업과 지역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권역별 대학 밀집도, 지리적 인접성 등을 기반으로 6개 권역으로 나눠 캠퍼스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6개 권역은 △태릉·석계권(광운대, 삼육대, 인덕대, 과학기술대, 서울여대) : 경춘선축 지역상생-기술창업 클러스터 △안암·회기권(고려대, 시립대, 경희대, 성신여대, 동덕여대, 외국어대, 한예종) : 산학연 연계 차세대 R&D 클러스터

△성수·화양권(세종대, 건국대, 한양대) : 동북부 IT축 산학연계 클러스터 △상도·흑석권(중앙대, 숭실대, 총신대) : 서남권 지역협력 및 수변문화 클러스터 △신촌·홍대권(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 홍익대) : 도심-DMC(디지털미디어시티)축 청년문화 클러스터 △도심·대학로권(성균관대, 동국대, 방송통신대, 한성대) : 역사·예술문화 클러스터를 말한다.

서울시는 1단계로 종합형 대상지를 중심으로 4곳을 우선 조성하고 2단계로 22년까지 종합형 공모사업으로 나머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도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도서관, 공연 및 전시공간, 체육시설 등 대학시설물을 지역주민에 개방하면 유지관리비 등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대학별 우수한 소규모 제안사업에 대해 상시 지원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공기업과 연계를 통해 다양한 사업방식도 발굴한다. 올해 SH서울주택공사와 대학, 자치구 연계사업 발굴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는데‘캠퍼스타운 형 혁신공간’을 조성한 계획이다. 주거와 창업공간·공공임대상가, 주민 공동이용시설이 복합된 지역 혁신공간을 캠퍼스타운 내에 조성한다는 목표다.

SH는 현재 안암 거점센터를 중심으로 1호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단기 사업으로 SH공사 매입형 임대주택 사업을 활용한 청년맞춤형 임대주택인‘창업 도전숙(宿)’사업을 추진 중이다.

장양규 단장은“그동안 경험을 고도화 하여 캠퍼스타운을 서울과 전국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라며“서울형 혁신·발전 모델‘캠퍼스타운 2.0’을 새로운 비전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

<인터뷰>

▲ 장양규 서울시 캠퍼스타운 조성단장

“대학-지역사회 협력, 법제화 통해 제도 마련해야”

장양규 서울시 캠퍼스타운 조성단장은 지역과 대학의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강화를 통해 국가정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대학 협력 방안이 법제화를 통해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현재 교육부는‘대학의 지역사회 협력의무’를 법제화 시키는 등 제도 개정을 추진 중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대학평가시 적용하는 평가지표에‘지역협력’항목을 반영했다. 교육부는 올해 창의적인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명시, 지자체의 구체적인 역할을 정할 수 있는‘산학협력법 시행령’을 개정, 추진 중이다.

장양규 단장은“캠퍼스타운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산학협력법 시행령 개정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단장은“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중 ‘자율협약형 사업’의 집행계획 수립 시 지역협력 사업 포함시켜 캠퍼스타운 사업을 전국으로 확산하는 근거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서울시가 공동 창업 폐스티벌을 개최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국토부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확대할 때 ‘대학타운형’사업과 연계하는 등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장 단장은“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대학이 지역협력을 의무화하고 지역도 대학과 상생 방안을 마련한다면 도시와 대학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글로벌 대학도시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