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개점- “지역 농가 소득 향상에 큰 도움 되길”
광양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개점- “지역 농가 소득 향상에 큰 도움 되길”
  • 김호 기자
  • 승인 2019.10.25 17:59
  • 호수 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점·용강점 하나로마트 내
‘Shop In Shop’형태 운영

안전·신선 먹거리‘최우선’
농가·소비자‘윈-윈’기대

 

광양농협(조합장 허순구) 7개월여 간의 준비기간을 마치고 본점과 용강점 2 매장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치하고 지난 18 동시개점식을 진행했다.

개점식에는 정현복 시장과 김성희 시의장, 박노신·문양오·이형선·최대원 시의원, 김석기 전남농협본부장, 농협시지부 정정수 지부장을 비롯해 광양 지역농협 조합장, 출하농업인, 직원 조합원 1000여명이 참석했다.

광양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매장 내에‘shop in shop’형태로 운영되며, 면적은 본점 165(54), 용강점 192(63)으로 출하 농업인은 200명이다.

이날 광양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개점은 지난 3 16 허순구 조합장 취임과 더불어 추진됐다.

광양농협은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와 함께 소비자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공헌을 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출하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준수사항 미준수 제재사항 PLS(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의의 이해 △로컬 라벨 출력 △농업인 정보화 서비스 설치 사용방법 △출하농가 약정체결 3회에 걸친 농가교육을 진행했다.

로컬푸드직매장에서 취급될 로컬상품들은 △쌈채류 △엽채류 △나물류 △과채류 △근채류 △버섯류 △양념채소류 △건나물 잡곡류 600 가지에 이르며, 5 로컬매대에서 판매된다.

농협은 출하품목 농약 검사를 위해 신규품목 출하 샘플을 농산물품질관리원 광양시 농업기술센터 외부 업체·기관에 의뢰하고, 더불어 농약 잔류검사기를 통해 자체검사를 실시하는 모든 출하 품목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허순구 조합장은오늘 개점에 맞춰 동안 여러 차례 교육을 이수하시고, 품질 좋은 농산물 생산을 위해 흘리시는 200 농가의 소득 향상에 도움이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더불어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조합원,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농협,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농협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말했다.

한편 광양농협은 원활한 본점 로컬푸드 직매장 차량 진출입을 위해 ·출입문을 따로 만들어 교통흐름 주차장 효율성 개선으로 고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농약구입 농가 편의를 위해 광양 5일시장과 인접한 본점 옆에병해충 상담센터 농약방 짓고 있으며, 본점 건물 노화로 높은 계단을 힘들게 오르내리는 어르신들 문화센터 노래교실 회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도 새로 설치하고 있다.

앞으로 광양농협은 광양읍, 봉강, 옥룡 지역 농업인들의 해묵은 숙원사업인 산지유통시설 건립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허순구 조합장은광양 서부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품목과 생산량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를 한데 모으는 수집장이나 선별장, 포장하고 저장하는 산지유통시설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다이에 광양농협에서 농가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새롭게 부지를 마련했으니 산지유통시설이 들어설 있도록 광양시와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 당부했다.

 

 

 

 

[인터뷰]  허순구 광양농협 조합장

허순구 광양농협조합장

 

 

 

농가 위해 있는 최고 선물은 판로확보

 

지난 조합장으로 취임하면서 우리지역 농업인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무슨 일을 어떻게 해야 지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다 허순구 조합장.

조합장은애써 가꾸고 재배해 수확한 농산물이 있지만 판로 확보 부족으로 애를 먹는 우리 농가들의 고충을 덜어드리는 방법은 판로 확보 뿐이라고 생각했다우리농협에 마트가 곳이 있으니 마트 절반을 농민들께 내드리고 거기서 농산물을 판매할 있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추진하게 됐다 말했다.

이어우리 농민들 통장에 일주일에 번씩 출하대금이 꼬박꼬박 입금되면 얼마나 좋아하실지 생각하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일을 추진해 왔다우리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신선하고 안전한 로컬푸드 농산물과 싱싱한 수산물, 좋은 축산물, 생활용품까지 한꺼번에 구매하면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덧붙였다.

조합장은 광양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 농산물을 출하할 농업인들과 소비자에 대한 당부를 이어갔다.

조합장은생산농가에서는 품질 좋은 농산물을 연중 공급할 있도록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갖추고 농협에서 정한 각종 규정도 준수 달라이는 농가 한사람 개인의 소득도 중요하지만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있는 로컬푸드를 만들어 가야 서로에게 유익하기 때문이다 강조했다.

허순구 조합장은 소비자들께서도 우리지역에서 나오는 지역 농산물을 애용하고 소비하는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이곳 로컬푸드에서 물건을 구입하시는 것이 농업인을 돕고 이웃을 돕고 지역을 사랑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