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직•창업 로드맵 프로젝트[최종] 지역청년들의 활발한 창업을 바라며
청년 창직•창업 로드맵 프로젝트[최종] 지역청년들의 활발한 창업을 바라며
  • 이정교 기자
  • 승인 2019.11.15 15:27
  • 호수 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직전문 13곳•빈점포 8곳…지역 곳곳‘활기’
소매•서비스•교육•제조•공간대여 등 업종 다양
지역상권 활기 및 청년 정주여건 안정‘기대’

창직·창업을 꿈꾸는 청년이 많다. 각자 개성이 다르다 보니 하고자 하는 분야도 다양하다.

전국적으로 창직·창업에 나선 청년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비롯한 지원정책도 다양해졌다. 그럼에도 덜컥 나섰다가 포기하는 청년도 늘어 간다.

광양지역에서도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청년 창직 전문가 양성사업’과 광양시청의‘도심 빈점포 활용 청년창업사업’등을 통해 창직·창업 과정 중인 청년이 있다.

이에 광양신문은 청년이 사회구성원으로써 올바른 성장과 지역사회에 정착하기를 응원하며, 지역 내 청년 창업업체와 창업과정을 지속 취재해 왔다.

이번 최종본을 통해 광양읍과 중마동에 19곳의 청년 창직·창업 로드맵을 소개하며, 이밖에도 지난 6일 심사를 통해 2명의 추가 빈점포 활용 청년창업가가 선정됐다.

올해 중 창업을 완료해 각각 광영동과 광양읍에 필라테스·뷰티아카데미 업체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편집자주>

중마동 권역(성황·도이동 포함)

▶▶▶엠에스진단서비스

주소 : 중동 사동로 83, 2층

‘엠에스진단서비스’는 산업플랜트 진단 컨설턴트 전문가인 김민수 씨가 대표다.

주로 산업 플랜트 및 국가기반시설물 등의 파손을 예방하기 위한 통합적 안전진단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는 시장 진입기로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컨설팅 마케팅에 주력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컨소시엄 등을 통해 인력양성 및 수익창출에 나설 예정이다.

▶▶▶위런

주소 : 중동 사동로 83, 2층

‘위런’은 지역맞춤형 공유업무·학습·문화공간을 대여하는 곳으로 황달원 씨가 매니저다.

‘코워킹&코러닝’은 다소 생소한 업종이지만 대도시에서는 활발하게 진행 중인 사업이다. 각자의 사업 또는 전문성을 공유하며 시너지효과를 만들어가는 게 목표다.

현재 7곳 이상의 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위런 내부 모습

▶▶▶캠프로

주소 : 중동 사동로 83, 2층

‘캠프로’는 야외 활동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배터리백 개발 업체로 정창수 씨가 대표다.

캠핑이나 낚시처럼 야외활동 중 휴대성을 갖춘 배터리를 원하는 고객이나 푸드트럭·방송국 차량 등 전기가 끊임없이 제공되어야 하는 고객이 주 고객층이다.

앞으로 배터리백 제작 기술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업의 국내시장 선점 및 해외시장 진출까지 도전할 예정이다.

▶▶▶비유화

주소 : 중동 중마1길 21

‘비유화’는 지역브랜드 디자인 개발과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 중인 업체로 김하나 씨가 대표다.

‘품질을 넘어 감동을 전하는 브랜드디자인’이라는 슬로건 아래 브랜드디자인의 중요성을 알리고, 가치창출을 통한‘로컬브랜더’라는 직업을 창출하는 게 목표다. 지역에 트랜드가 반영된 고유브랜드를 제작·판매해 수익을 창출하고,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홍보 전략을 꾀하고 있다.

▶▶▶선장과 아들 대게수산

주소 : 중동 아미2길 22

‘선장과 아들 대게수산’은 산지에서 잡은 대게를 유통·판매하는 업체로 여운정 씨가 대표다.

유통망을 구축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게를 제공하고, 향후에는 체인점을 모집해 전국적으로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여운정 씨는 오랜 조업경험을 바탕으로 확실한 선별안이 있는 만큼, 고객들이 대게를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뚜렷하다.

▶▶▶광양식탁

주소 : 도이동 지동길 143-1

‘광양식탁’은 점심·저녁식사부터 계절메뉴·술안주까지 다양한 업체로 오호승 씨가 대표다.

기본 식재료는 새벽마다 지역 농가에서 직접 가져오고, 일부 채소는 직접 키운 것을 활용한다. 계절메뉴는 예약제로 운영되며, 이미 SNS를 통해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아침 11시부터 밤 12시까지 영업하고, 낮 2시부터 5시까지는 휴식시간이다. 단체예약도 가능하다.

광양식탁 전경

 

 

광양읍 권역(봉강면 포함)

▶▶▶작업실-라닝

주소 : 봉강면 지실길 27

‘라닝’은 핸드메이드 실버 악세사리 전문점으로 김진아 씨가 대표다.

다양한 고객 맞춤으로 매번 새롭거나 특별한 디자인의 기념품을 제작하고,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인식표도 제작하고 있다. 맞춤클래스 운영으로 원하는 디자인 수준에 따른 수업도 가능하다.

현재 SNS를 활용한 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프리마켓을 통해 고객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장인정신

주소 : 광양읍 서평1길 9

‘장인정신’은 우리나라 전통의 발효식품을 연구하고 판매하는 업체로 류가희 씨가 대표다.

전통인증을 받은 명인의 가족으로써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못한 전남지역의 전통식품과 특산품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막걸리·된장·간장 등 발효식품의 레시피와 이를 활용한 요리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앞으로 광양을 대표하는 발효식품 마을을 형성하는 게 최종 목표다.

▶▶▶레트로보이

주소 : 광양읍 회암길 35-8

‘레트로보이’는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신규브랜딩 사업에 도전하는 업체로 심대진 씨가 대표다.

앞으로 기획부터 참여해 탄탄한 브랜딩을 만들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관광지의 개선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 리브랜딩 사업을 추진하는 게 목표다. 또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원데이클래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를 이용한 모든 디자인을 뜻하는 말이다.

▶▶▶아니리

주소 : 광양읍 기두4길 22

‘아니리’는 우리나라 전통 국악와 1인 크리에이터를 융합한 업체로 이명학 씨가 대표다.

국악과 스피치를 결합한 교육 진행으로 국악의 접근성을 높이고, 남녀노소 누구나 국악을 즐기도록 하는 게 가장 큰 목표다.

또한 수강생을 모집해 인재도 양성할 계획이다. 앞으로 유튜브 채널‘A아니리TV’를 통해 다양한 커버곡과 자작곡을 업로드 해나갈 예정이다.

아니리 전경

▶▶▶플루메리아

주소 : 광양읍 인덕1길 30

‘플루메리아’는 공예활동으로 자기 마음치유와 취미생활을 돕는 업체로 장서영 씨가 대표다.

많은 심리적 상처를 가지고 있는 현대인에게 맞춤형 소개와 공예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매뉴얼을 개발해 크래프트 테라피(공예치료)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플루메리아 전경

▶▶▶카페 드 마를로우

주소 : 광양읍 서평로 69

‘카페 드 마를로우’는 슬로우브런치 카페로 한경숙 씨가 대표다.

각종 음료류는 물론이고 쿠키와 빵류, 수제청류가 인기가 많고, 젊은층을 위해 오픈부터 낮 2시까지 해피타임을 운영해 아메리카노가 2500원에 제공된다.

아침 10시부터 밤 11시까지 운영되며, 별도의 개별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언제든 사용가능하다. 단, 일요일은 저녁 6시까지만 영업한다.

카페 드 마를로우 전경

▶▶▶스튜디오 바랄

주소 : 광양읍 신재로 34

‘스튜디오 바랄’은 스토리를 담은 가구를 만드는 업체로 한유희 씨가 대표다.

단순히 가구를 파는 브랜드가 아닌 연령별 맞춤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융통성있는 제작공정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 영상제작으로 디자이너의 의도 및 아이디어를 고객과 공유하는 등 지속적인 유대를 이어고자 하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홍쌀롱

주소 : 광양읍 칠성로 60-1

‘홍쌀롱’은 아이와 부모, 모두가 부담 없이 갈 수 있는 미용실로 김홍신 씨가 대표다.

가장 큰 특징은 자동차 모양의 어린이용 미용 의자와 부모가 즐길 수 있는 레트로 게임기다. 대기시간의 지루함을 줄이고, 미용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영업시간은 아침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이며, 우선예약제로 운영된다.

홍쌀롱 전경

▶▶▶콩두네

주소 : 광양읍 인서6길 12

‘콩두네’는 즉석 손두부를 유통하는 업체로 우인룡 씨가 대표다.

매일 새벽 4시부터 만드는 두부는 하루 20판 한정으로 지역 곳곳에 유통되고 있고, 옥곡 5일장에는 콩두네 2호점이 장날에만 영업하고 있다. 또한 묵·국수·누룽지도 판매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콩물도 구입 가능하다.

앞으로 광양 전지역으로 판매를 확장하고, 레시피를 연구해 연두부도 만들 예정이다.

콩두네 전경

▶▶▶아뜨레

주소 : 광양읍 서북로 61

‘아뜨레’는 1:1 맞춤형 뷰티케어 업체로 정진아 씨가 대표다.

천연재료를 건강미용 관리에 접목하고, 고객선택의 폭을 넓혀 고급형 서비스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임산부를 위한 출장서비스도 계획 중에 있다.

지난 9일부터 오픈 이벤트로 2주간 3+1 서비스를 진행하는데, 추가 1회는 스페셜케어로 등과 얼굴관리를 집중해 받을 수 있다.

아뜨레 내부 모습

▶▶▶우디원목가구공방

주소 : 광양읍 서평10길 51

‘우디원목가구공방’은 우기상 씨가 대표다. 원목을 사용해 포인트와 디자인 완성도를 높인 가구를 주문제작해 제공할 계획이다. 가격대는 원자재와 제조방식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또한 3D프린터로 만든 피규어를 판촉에 활용할 예정이다.

현재 인테리어 중에 있으며 빠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문을 열 계획에 있다.

▶▶▶플라워카페

주소 : 광양읍 서평로 21

‘플라워카페’는 아직 정식 이름은 아니다. 이현지 씨가 창업 준비에 한창이다.

최근 젊은 여성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생화케이크’와 계절 꽃을 매주 제공하는‘꽃 정기구독’등 특색 있는 카페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꽃과 카페가 어우러져 트랜디한 포토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인테리어 중에 있으며 이달 26일 가오픈할 예정이다.

▶▶▶브런치카페

주소 : 광양읍 서북3길 26

‘브런치카페’역시 아직 정식 이름은 아니고, 김유진 씨가 창업 중인 곳이다.

광양의 대표음식인 광양불고기를 활용한 브런치를 비롯해 지역특산물로 만든 메뉴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심야운영으로 학생들의 공부공간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현재 인테리어 중에 있으며 빠르면 이달 말, 늦어도 12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