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광양시의회, 누군가는 ‘거짓’을 말했다
[기자수첩] 광양시의회, 누군가는 ‘거짓’을 말했다
  • 이정교 기자
  • 승인 2020.06.15 08:30
  • 호수 8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교 취재기자
이정교 취재기자

제289회 광양시의회 정례회가 지난 10일부터 진행 중이다. 제8대 전반기 의회 마지막 일정인 이번 정례회는 백성호·조현옥·송재천·최한국·박말례 시의원 등 5명의 시정질문이 예정돼 있다.

광양신문은 지난 한 주간 김성희 시의장에게 시정질문 영상취재 및 유튜브 중계를 공식 요청했지만 ‘거부’ 답변을 받았다. 자막만 넣는 수준의 영상이고, 과도한 편집을 하지 않겠다 해도 마찬가지다.

분명 본회의장과 상임위의 방문 및 취재, 촬영 등 동의 여부는 관련법에 따라 전적으로 시의장과 상임위원장에게 권한이 있다.

거부 사유는 촬영영상을 악의적으로 편집해 집행부와 일부 시의원의 불편하다는 입장이 있었고, 편집을 하지 않는 전체 영상 역시 의원들의 발언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해당 답변은 김성희 의장에게 직접 들은 것이 아닌 사무국 팀장과 국장에게 먼저 전해 들었다.

앞서 악의적으로 편집했다는 사례로 추정되는 1인 미디어 A씨는 그동안 인구전입 불법 여부 등을 지적하는 의정활동을 편집해 유튜브에 올리는 활동을 해왔다. 해당 영상은 선거기간 또는 불현듯 시민단체가 모인 대화방 등에 다시 링크되며 희미해진 논란의 불씨를 되살리기도 했다. A씨는 지난해 말 정례회 때부터 촬영을 거부당했다. 이후 지금까지 여러 언론·방송사의 영상촬영 요청도 거부되고 있다.

수차례 의장 면담을 결국 요청해 잠시 만날 수 있었다. 대화를 나눈 뒤 결론은 하나다. 시의장 또는 시의원들 중 어느 한쪽은‘거짓’을 말하고 있다.

먼저 김 의장 “유튜브 촬영에 대해 몇 의원에게 의견을 물었는데 불편하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반면 의회의 영상촬영 거절 답변 이후와 그 전부터 몇 상임위원장을 포함한 시의원들에게 의견을 물었을 때 공통 답변은 “영상촬영과 관련해 시의장과 어떠한 논의를 나눈 적이 없다”와 “의정활동이 대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는데 환영해야 할 일이지 거부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답변을 전혀 듣지 못한 의원은 시의장을 제외한 전체 12명의 의원 중 3명에 불과하다.

이러한 취재상황을 전하자 김 의장은 “그렇다면 의원 전체를 모아놓고 공식적인 입장을 물어 결정 하겠다”며 “개인적인 대면상황과 전체 간담회 상황의 답변이 다를 수 있어 예민한 문제인데 다들 그렇게 입장을 밝혔다면 쉽게 의견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자리한 의사국 직원에게 자신의 의장 임기가 끝난 다음에라도 공식 안건으로 회부할 것을 요청했다. 첫 영상촬영 거부가 이미 반년이 넘은 시점에서 아직까지 의회 차원의 공식적인 논의가 없었던 부분 역시 납득이 되지 않는다.

김 의장은 이어 “정례회 기간인 만큼 의원간담회를 열기 쉽지 않다”며 “전반기 회기는 이대로 넘어가고 다음 후반기 때 정식으로 논의해서 답변을 듣는 게 어떨까 싶다”고 말했다. 또한 “촬영 장비가 12년이 넘어 노후화됐기 때문에 인터넷 생중계가 가능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준비 중”이라며 “앞으로는 더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다시 정리하자면 첫 영상촬영 거부는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왔지만 공식적인 논의는 없었고, 앞으로 생중계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지만 이번 정례회는 넘어가자는 입장인 셈이다. 끝으로 김성희 의장은 “한 번도 방송·언론사의 촬영요청을 거부한 적이 없다”며 “이번도 거부가 아닌 예민한 문제인 만큼 보류하겠다는 입장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권한을 갖고 있는 시의장은 거부한 적이 없는데 이미 몇 방송사와 1인 미디어는 거부 당한 사례가 있다. 국회조차 유튜버의 촬영을 허용하는 요즘 말이다.

7월부터 적용되는 후반기 시의회의 의정활동은 앞뒤가 다르지 않고, 그들이 추구하는 ‘열린 의회,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가 되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