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나 자신의 브랜드를 찾아가는 길
[교육칼럼] 나 자신의 브랜드를 찾아가는 길
  • 광양뉴스
  • 승인 2020.09.25 18:41
  • 호수 8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섭
전 광양여중 교장 / 교육칼럼니스트
김광섭 전 광양여중 교장 / 교육칼럼니스트

지금은 브랜드 시대다. 개인, 국가, 기업이든 자기만의 특성을 지닌 가치가 있어야 한다. 지금 세계 속에 빛나는 한국 브랜드는 방탄소년단(BTS)이다. 브랜드 가치는 관계 속에서 물질로 표현되기도 하고 무형으로도 나타나기도 한다. 지금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전 세계에 급속하게 퍼져 나가는 것이 예전과 다르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창작품을 남기기도 하고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어 후대에 전수하기에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것이 문명생활이다.

무엇보다도 이처럼 가치가 있으며 누구도 대신하지 못하는 나를 만들기는 쉽지 않다. 그러기에 우리는 장기간에 걸쳐 교육을 받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그렇다고 돈만 벌기위해 노력한다고 돈이 모이는 것도 아니며, 공부만 많이 한다고 행복하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몇 가지 단계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인생의 스승, 멘토의 도움이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훌륭한 멘토가 있다. 필자는 청년시절에 도산 안창호 선생을 존경하여 흥사단에 들어가 한민족사를 공부를 하였고, 간디를 공부하면서 독립정신의 가치를 익히게 되었다. 인간은 누구나 어려움이 있거나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있다. 이때 멘토로부터 조언을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멘토는 운명처럼 자신에게 다가오지 않는다. 따라서 멘토는 인맥을 통하여 발견이 쉽게 된다.

또한, 책을 통해 직접 찾아야 하는데,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지도와 조언을 줄 수 있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평가해 주고 함께 고민해줄 수 있는 사람이면 최고다. 역사상 훌륭한 위인이나 성공한 사람을 찾았다면, 그들의 신념이나 철학을 본받기 위해 애써야 한다. 아무튼 훌륭한 멘토가 있는 사람은 이미 절반은 성공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둘째로 오늘 할 일은 오늘 실행하는 것이다. 곧, 꾸준한 실천이다. 오늘 하루를 헛되이 보내게 되면 오늘 잡을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공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빠른 결단을 내린다고 한다.

반면 실패하는 사람들은 결단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 반해 철회는 너무도 빠른 특성을 보인다. 필자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면서 결단은 빨리 내리되, 철회는 신중하게 하라고 조언하곤 한다. 왜냐하면 그래야 훗날 자신의 결정을 후회하지 않기 때문이다. 해보지 않고 고민을 오래 끌기보다는 사소한 결단이라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혹 자신의 결단이 틀릴 수도 있을지라도 자책하지 말고 최선을 다했다면 실패도 감사가 아닌가!

절대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고, 지금의 실천이 꿈의 실현을 앞당기는 질 좋은 자석이 된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