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즐기기 [107] 쿠팡 플레이
스마트폰 즐기기 [107] 쿠팡 플레이
  • 광양뉴스
  • 승인 2021.01.15 17:15
  • 호수 8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균
(사)스마트소셜연구회 대표이사

OTT(Over The Top) 서비스라는 게 있다.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총칭해서 일컫는 말이다.

요즘 우리가 즐겨보는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아프리카TV, 웨이브, 유튜브가 OTT에 해당된다. TV를 집에서 보는 시대에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손에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과 패드에서 시청하는 시대로 급변해 가고 있다.

TV 뿐 아니라 영화도 마찬가지다. 코로나19로 인해 영화관에 자유롭게 갈 수 없는 상황에 이르자 집이 영화관으로 변해가고 있다.

스마트폰을 TV 대형 모니터로 연결하면 영화관에서 감상하는 느낌 이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집밖에 나가지 않아도 되고, 편안한 소파에서 감상할 수 있고, 영화관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이며, 온 가족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 등으로 인기다. 대형 스크린에서 보는 영화관이 아쉽지 않을 정도다.

이러한 OTT 서비스를 받으려면 공급하는 회사마다 금액 차이는 있지만 유료로 가입해야 한다. 그리고 영상만 감상할 수 있지 다른 유형의 서비스는 찾아보기 힘들다. 국내 2위 대형 쇼핑몰이자 빠른 배달의 대명사 로켓 배송사 쿠팡에서‘쿠팡 플레이’라는 OTT 서비스를 오픈했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로켓 와우)에 가입하면 월 2900원에 로켓 배송과 무료반품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젠 여기에 동영상 스트리밍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쿠팡 플레이 앱’을 다운로드해‘쿠팡’앱과 연결하면 신규 가입 절차 없이 곧바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쿠팡 플레이는 영화와 드라마, 시사교양, 애니메이션, 어학, 입시 강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쿠팡은 YBM, 대교 등 국내 교육기업과 협업해 콘텐츠를 개발했다고 한다.

서비스 이용면에서도 사용자 편익을 제공한다. 계정 1개당 최대 5개의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한 명만 와우 멤버십에 가입해 있어도 최대 5명이 월 2900원에 무제한으로 쿠팡 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대부분의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외부에서도 미리 내려 받은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즉 기존에 쿠팡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라면 별도 금액 지출 없이 쿠팡 앱과 쿠팡 플레이 앱을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5명이 각종 영상까지 즐길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아직은 서비스 초창기이기에 콘텐츠는 타 업체에 비해 부족하다. 그러나 2018년에 시작된 쿠팡(로켓 와우)멤버십 회원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라면 발 빠른 대응이 있을 것이다.

하나의 서비스에 가입해서 배송과 쇼핑 그리고 영상까지 혼자가 아닌 여럿이 즐길 수 있는 기쁨을 누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