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눈
시민의 눈
  • 광양뉴스
  • 승인 2021.01.29 17:21
  • 호수 8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운
광양YMCA 사무총장

청소년이해<3> 청소년 발달 이해

 

인간은 출생 전 태아에서부터 태어나서 죽음을 맞이하는 동안 여러 가지 행동의 변화를 가지게 된다. 우리는 이것을 인간의 발달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하기도 한다.

발달은 크게 성장과 성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성장은 신체적으로 키가 커지거나 몸무게가 늘어나는 등의 양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을 뜻하며, 성숙은 신체적인 변화 중에서도 기기, 앉기, 서기 등과 같은 운동기능 또는 감각기능, 신체기능들이 유능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특별히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아동의 이해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청소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크게 행동 생물학, 사회문화이론, 생태이론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행동 생물학은 다윈의 연구를 기초로 적응, 생존, 행동의 가치 등에 관심을 갖는 행동 생물학의 개념으로 아동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습득되어야 할 인지적·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것을 말한다.

아동 초기의 적절한 음식 혹은 물리적·사회적 자극의 결핍과 지능발달과의 관계, 아동 초기의 언어 미숙달과 아동의 언어 습득능력 감소와의 상관 등의 문제는 결정적 시기와 관련되어 있다.

미소 짓기, 옹알이, 붙잡기, 울기 등과 같은 행동들이 부모와 영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사회적 신호체계를 구성하는 좋은 사례이다.

둘째, 사회문화이론으로 문화가 다음세대에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한 전달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아동과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아동과 성인 간의 의사소통은 아동의 사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와 올바른 대화를 하는 것은 청소년의 바른 발달을 돕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셋째, 생태이론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등으로 구분되어지는 것으로, 직계가족의 관계에서부터 보다 넓은 사회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환경의 다양한 측면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해 주는 이론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발달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의 개념이 확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확장된 환경과 청소년과의 상호작용 역시 중요하며, 청소년은 단순히 환경에 영향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알아야 한다.

생태이론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으로 환경이란 고정된 하나의 방식으로 청소년에게 영향을 주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이며 항상 변화는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청소년은 그들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을 선택·조정·창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모는 청소년과 가장 밀접하게 관계를 하는 존재로서 청소년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발달이란 어느 하나의 영향으로 완성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생물학적 요인과 행동의 발달, 사회문화적으로 어떻게 생활양식과 문화가 전달되는지, 그리고 날마다 만나는 환경(사람, 사회체계, 시간 등)속에서의 상호작용에 따라 청소년의 발달은 결정되어짐으로 우리사회는 청소년친화환경을 만드는 일에 책임을 가져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