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 부식방지, 최고 해결책‘열처리 코팅’선도
설비 부식방지, 최고 해결책‘열처리 코팅’선도
  • 김호 기자
  • 승인 2021.05.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중소·벤처기업…㈜사카팬코리아
운영비·설치비·유지비, 원가절감 효과
30만개 넘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적용

광양시 태인동에 위치한 ㈜사카팬코리아(대표이사 이노영)는 포스코 및 발전소설비의 화학탱크, 산업용 고무제품 생산업체다.

이후 독일 사카팬 본사로부터 도입한 열교환기용 코팅 기술을 바탕으로 코팅 시공 사업(진월면 소재)까지 분야를 확장했다.

특히 높은 코팅 기술력을 바탕으로 부식을 방지, 기존 20개월 정도였던 열교환기의 평균 수명을 크게 늘렸다. 응축기, 공기냉각기, 컨테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 제품을 공급하며 2009년에는 매출액을 280억원까지 끌어올렸다.

2000년대 후반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되며 산업은행의 직접 투자를 이끌어내는 등 전도유망한 기업으로 부상하기도 했다.

△이노영 대표이사
△이노영 대표이사

 

이노영 대표이사는“제철소 및 발전소 같은 생산현장에서 설비의 유지관리는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며“시설 부식으로 인한 손실이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이로 인한 시설운영과 보수비용 증가는 생산시설의 수익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며“또한 지속적인 관리와 보수에 대한 부담 증가는 운영자에게 큰 짐이 될 것인 만큼 높은 기술력이 장착된 열처리 코팅 적용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설비 부식 방지를 위한 최고의 해결책인‘열처리 코팅’기술은 석유화학산업과 화학산업 분야의 생산성에 큰 성과를 주고 있다. 기존 생산 현장의 열교환기는 주로 카본스틸, 스테인리스스틸 등으로 제작됐으며, 국내에서는 내부 코팅처리 없이 그대로 사용했다.

코팅을 하지 않은 새로운 열교환기는 약 2개월 정도 작동시키고 나면, 부착물과 부스럼에 의해 열전달은 급격히 감소하고 그로인해 일정기간 열효율이 떨어진 상태로 사용하다가 폐기된다. 이는 관 내부의 부식작용으로 인해 열효율 감소와 매년 분기마다 세정작업에 따른 유지비용, 잦은 설비 교체를 통한 초기 비용 증가라는 사이클을 계속 반복해야 된다는 것을 뜻한다.

△ 국내최대 가류관
△ 국내최대 가류관

탄탄한 기술력, 신뢰구축

수요업체, 원가절감 호평

㈜사카팬코리아가 독일의 사카팬社로부터 도입하는 ‘열처리 코팅(heat cured coating)’은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완벽하게 끊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카팬 열처리 코팅의 메리트는 관 내부의 부식을 일으키는 인자를 완벽하게 제거한다는 것이다. 열처리 코팅을 사용한 열교환기는 같은 장소에서 같은 조건 하에 작동될 때, 별도의 클리닝 과정 없이도 거의 3년은 625kcal정도의 일정한 열전달 값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열전달은 코팅을 하지 않은 제품을 2개월 정도 사용했을 때의 값과 거의 같다.

또한 사용설비의 평균 수명이 10년에서 15년까지 연장된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 산업용 임펠라 코팅
△ 산업용 임펠라 코팅
△ 탱크 내부 코팅
△ 탱크 내부 코팅

열처리 코팅의 기술 비결은 바로 탄소강 사용이다. 열교환기 내부 표면이 탄소강으로 인해 부스럼에서 보호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운영비용, 설치비용, 유지비용 등 운영자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된다.

이밖에 영하 100도에서 섭씨 200도까지의 범위에서도 탁월한 내구 수명을 유지하며, 비전도성 물질로 수증기에도 강하다. 열처리 코팅의 순서는 이렇다.

흘림, 분사 기법응용과 정전기법과 다중층 작업으로 최고 8개의 개별 층까지 코팅을 한다.

그 후 중합 오븐에서 고온건조 처리 후, 150도 이상의 중간 고온건조로 코팅의 정밀성을 다한다. 각각의 개별 코팅 이후에는 220도 이상의 고온건조로 최종 작업을 하게 된다.

△ ROLL 코팅
△ ROLL 코팅

중간건조 후와 최종 고온건조 사이에는 스파크 테스트를 한다. 코팅 작업이 가능한 최대 크기는 직경 4m, 길이 18m이다.

독일 사카팬社의 열처리 코팅기술은 현재 30만개가 넘는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열교환기뿐 아니라 응축기, 공기냉각기, 컨테이너, 콘덴서, 선박 등 적용범위도 넓다.

이처럼 사카팬은 50년이 넘도록 부식방지를 위한 코팅재 개발과 연구에 매진한 결과 현재 부식방지 설비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사카팬이 새로운 표준이 돼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이는 부식방지와 표면 찌꺼기 제거에 대한 믿을 수 있는 기술력과 오랜 경험에 따른 특별한 노하우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br>

㈜사카팬코리아는 국내 최고의 산업용고무제품 종합메이커인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20년간 고무라이닝, 훌레이크라이닝, 고무 롤 등 내화학설비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시장에서 탄탄한 신뢰를 구축했다.

여기에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발전소 및 여수화학단지 등에 최고의 라이닝 제품을 최적의 가격에 공급해 수요업체들로부터 원가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으며, 그 결과, 우수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으로 선정됐다.

△ PULLEY 고무 코팅
△ PULLEY 고무 코팅

 

이노영 대표이사는“‘가장 좋은 제품 생산으로 고객감동을 실현하자’는 슬로건 아래 낙후된 국내 생산설비 방식에 선진 기술을 도입할 수 있어 보람이 크다”며“더불어 직원 복리증진이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한다는 경영철학 아래 복지증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사카팬코리아는 지난해 4월 순천대학교 차세대 전략산업용 희유자원 실용화센터와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순천대학교 차세대 전략산업용 희유자원 실용화센터는 전남도와 순천시, ㈜티랩 등과 중소벤처기업부‘시군구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에 선정돼 금속소재·가공산업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기술융합형 신제품개발, 제품고급화, 특허분석, 온라인마케팅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순천대학교희유자원 RIC센터에서는 지역내 우수 고부가가치 금속소재·가공산업체를 홍보해 금속소재·가공산업의 3D 이미지 개선, 우수 청장년 외부유출 방지, 인력수급 부조화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