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청년들의 아름다운 삶, 청년열전 [57] “재밌고 편안한 청소년문화의집, 많이 놀러오세요”…김경환
광양 청년들의 아름다운 삶, 청년열전 [57] “재밌고 편안한 청소년문화의집, 많이 놀러오세요”…김경환
  • 광양뉴스
  • 승인 2021.06.11 17:10
  • 호수 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광양청년들이 광양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활동과 생각을 공유하고 그들의 아름다운 삶을 응원하는‘청년열전’을 마련했다. 57번째 광양청년 김경환 씨의 삶을 들여다 본다. [편집자 주]

▶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광양시청소년문화의집에서 근무하는 29살 청년 김경환입니다.

저는 2020년 1월에 광양시청소년문화의집에 입사했고,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프로그램과 건전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끼와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광양을 색깔로 표현한다면

열정과 따뜻함을 주는 빨간색이 떠오릅니다. 그 이유는 제가 비록 광양 사람은 아니지만, 광양에서 길을 걷거나 운전을 할 때 사람들을 쳐다보면 언제나 열정이 넘치는 청소년, 그런 청소년들을 따뜻하게 보듬어주는 어른들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저도 자극을 받게 되며‘나중에 따뜻한 어른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 재입대하는 것과 여자 친구 없이 10년 지내기 중 선택해야 한다면

전역을 한 지 6년이 지났지만 다시 입대하는 생각만 해도 소름이 돋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제 인생에서 군대는 반환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님과 친구의 소중함, 시간의 소중함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게 되자 여러 가지 복잡한 생각을 전혀 안하고 전역 하나만 생각했던 그때 그 시절이 가끔 그립습니다.

그리고 다른 선택지인 여자 친구 없이 10년 지내기는 재입대보다 힘들 것 같습니다.

저의 힘들었던 하루 고민을 들어주고 같이 맛집 탐방도 가고 함께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여자 친구가 없다면 삶의 낙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동성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좋지만, 여자 친구 없이 10년 동안이나 지낸다는 것은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군대 재입대를 선택하겠습니다.

 

▶ 10년 뒤 본인은 어떤 모습일까

저는 10년 뒤에도 현재와 같은 모습일 것 같습니다. 학창시절 때나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 저는 자리가 사람을 만드는 게 아니라 사람이 자리를 만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의 위치와 자리가 달라지더라도 나만의 가치관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10년 뒤에도 현재와 같은 모습일 것 같습니다.

 

▶ 지난 5월 광양시문화도시사업단과 함께‘청소년역량강화워크숍-프리티’를 진행한 소감

청소년들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멘토링을 직접 기획함으로써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역랑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사회적 주체로 자부심을 느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청소년역량강화워크숍-프리티’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학창시절 여러 가지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꿈을 위해‘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지?’,‘어떻게 노력해야 그 꿈을 이룰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잘 안했지만 워크숍에 참여한 학생들은 달랐습니다.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가 확실하고 그 꿈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 지도자로 참여를 했지만 청소년들에게 자극도 받고 감동도 받는 행사였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도 기회를 주면 좋겠습니다.

 

▶ 문화도시 광양을 위해 생겼으면 하는 청소년 문화 프로그램

저는 광양에는 이미 좋은 청소년 문화 프로그램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프로그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이 알고 있는 프로그램은 비교적 적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지만 일단 청소년들에게“이렇게 좋은 청소년 문화 프로그램이 있다”고 알릴 수 있는 홍보 방법을 찾는 게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 광양시청소년문화의 집을 방문 하려는 청소년들에게 한마디

광양시청소년문화의집은 어려운 곳이 아닌 편안하고 재미있는 곳입니다. 많이 방문해 주시고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이 더 좋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재미있고 편안한 광양시청소년문화의집으로 놀러오세요.

(자료제공=광양시문화도시사업단)

※‘청년열전’은 광양시문화도시사업단 홈페이지(www.gyculture.or.kr) 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