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경도 개발 좌초 위기...여수시의회 책임론 '솔솔'
미래에셋 경도 개발 좌초 위기...여수시의회 책임론 '솔솔'
  • 지정운 기자
  • 승인 2021.09.2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주 회장, "사업 전면 재검토" 방침
여수시의회 발목잡기에 한계 다다른 듯
시민들, 주민소환제 등 거론하며 책임론 제기
경도 해양관광단지 조감도
경도 해양관광단지 조감도

 

1조 5000억원이 투입되는 전남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미래에셋그룹의 ‘전면 재검토’ 방침에 따라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자칫 개발 사업이 중단되거나 좌초할 경우 그동안 사업 추진에 여러차례 문제를 제기하던 여수시의회나일부 시민사회 등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질 전망이다.

28일 미래에셋 컨소시엄 등에 따르면 박현주 미래에셋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

그는 경도 개발사업 과정에서 여수시의회와 지역의 시민단체가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 반대와 경관 훼손 등을 지속적으로 주장한 것에 대해 당초 자신의 선의가 훼손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공정위로부터 부당대출 의혹까지 받게되자 사업 계속 추진이 어렵다고 '사업 재검토'를 천명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경도관광단지는 미래에셋의 레지던스(호텔형 숙박업소) 건립 등을 놓고 숙박시설 신축 반대와 경관 훼손 등을 주장하며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여수시의회의 반발로 지난 5월 한차례 공사가 중단되며 지역사회와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은 지난 6월 여수시 주관으로 미래에셋·광양경제청·여수시의회·시민단체 등이 간담회를 갖고 해소된 듯 보였고, 미래에셋 측도 공사 중단 한달 여만에 다시 사업을 재개했었다.

하지만 여수시의회는 이후에도 줄곧 경도 개발사업에 대해 문제를 삼았고 급기야 지난 7일에는 미래에셋 컨소시엄의 경도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에 대한 국정감사와 감사원 공익감사 실시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또 시의회는 경도 생활형 숙박시설 건축에서부터 사업계획 변경, 부동산투기 우려 등 사업 전반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국정감사 등을 통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여수시의회의 행태에 시민들은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민 A씨는 "시의회가 나서 기업의 지역 투자에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 어떤 기업이 우리 지역에 투자 할 것이냐"며 "시의회의 태도가 일관성을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도 개발이 국정감사장까지 가고 만약 사업이 좌초된다면 시의회의 책임론이 뒤따를 것"이라며 "현재 일부 시의원들에 대해서는 주민 소환운동도 펼쳐야한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일부 지역단체들도 "국정감사 요구 등은 정도가 지나쳤다"며 "경도사업이 중단되면 피해는 시민들이 입는만큼 여수시의회는 시민들의 대의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의정 활동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